|
여러 가지 절세 상품 등을 소개하고 바뀐 세법에 대한 상담도 해주고 있지만 이 고객들은 이번 과세 대상자에 새롭게 해당된 이들이다. 정작 VVIP로 분류되는 고객들은 이번 세법 개정에 크게 동요하거나큰 관심이 없다. 이유는 기존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들은 이번 기준 금액 인하조치로 인해 세금부담 상승과 기타 경제적 지출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되기 때문이다. 기준 금액 인하에 따른 종합소득세부담의 상승은 최대 550만원을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절세형 상품을 포함한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상품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로 상담 받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진짜 부자들인 슈퍼 리치의 주요 관심사는 무엇일까?
정답은 절세를 바탕으로 한 일정한 수익이다. 돈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종합소득세 부담에 연연하지 않고 더 좋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이 부자들의 최대 관심사인 셈이다. 그 중에 가장 관심 있는 분야는 금융자산 100억원 이상의 슈퍼 리치의 경우 상속과 증여를 통한 절세다. 그 이하의 리치 고객들이 금융상품, 부동산 등의 투자를 통한 더 높은 수익률에 관심을 갖는 것과 대조된다.
다음으로는 개정세법 중 차명계좌 증여추정 적용 명확화 부분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차명금융재산의 경우 2012년 12월31일까지는 명의자가 자금을 인출해 사용해야 재산취득시기로 보지만, 개정세법에서는 금융계좌에 자산이 입금되는 시점에 명의자가 재산을 취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이는 정부가 차명계좌를 세수로 활용하겠다는 의지인 만큼 지금까지 차명계좌를 활용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은 똑똑하다. 요즘은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당황스러울 때가 많을 것이다. 이유는 고객들이 본인들보다 더 감각적으로 돈의 흐름을 읽고, 더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많은 PB들이 고객에 지시로 소극적이면서도 고객의 상황에 맞는 맞춤화된 종합적인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객이 현명한 투자 결정방식을 정할 수 있도록 최고의 투자 조언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요즘 PB들의 고민이자 부단히 노력해야 할 과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