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싸지만 락앤락 차(茶)통은 필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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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통 가운데 둘 중 하나는 `락앤락`(중국명 樂扣樂扣·즐겁게 잠그다는 뜻) 제품이다.
락앤락 차통의 가격은 40~50위안, 원화로 환산하면 7000원 가량 되는 것으로 이들의 수입을 감안할 때 상당히 비싼 편에 속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이들이 락앤락 차통을 구입하는 것은 "한국산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데다, 락앤락 제품의 품질이 월등하기 때문"이라고 손호진 락앤락 상해법인 차장은 귀뜸했다.
택시운전사들의 락앤락에 대한 애정은 중국시장에서 락앤락의 위상을 단적으로 보여는 대표적인 예다.
락앤락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36.9% 증가한 2798억원을 기록했으며 이 가운데 중국법인에서 올린 매출이 1169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약 41%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에서 처음 공장을 열었던 2004년에 비해 중국 법인 매출은 115배 이상 매출이 늘었다.
◇ 락앤락 쑤저우 공장 "밀폐용기 공장이 아닌 식품공장"
락앤락의 이같은 성공은 락앤락 소주(쑤저우)공장을 빼놓고는 얘기할 수 없다. 소주(쑤저우) 공업원구안에 위치한 락앤락 쑤저우생산공장은 약 10만㎡의 토지위에 생산면적만 약4만㎡(4개동)에 달한다.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전량 중국 내수시장에 판매된다. 중국 내수시장 공략의 핵심기지다.
쑤저우 공장은 출입부터가 까다로웠다. 반도체 공장에서나 볼 수 있는 에어샤워시설을 통과해야 하며 외부인은 반드시 옷을 갈아입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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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에 비유하자면 심장과도 같은 사출공장 내부에는, 한국에서 들여온 기계 50대가 쉴틈없이 가동되고 있었다.
이 곳에서 40여명의 종업원이 주야간 맞교대로 한달에 적게는 600만개에서 최대 800만개 정도 제품을 생산한다고 한다. 생산직원 외에 빨간 모자를 쓴 10여명의 품질 검수원들이 비닐 포장 전에 한번, 포장 후에 다시 한차례 제품을 꼼꼼하게 살피고 있었다.
임채형 쑤저우공장 차장은 까다로운 품질관리에 대해 안전을 제외하고는 우수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임 차장은 "중국에서는 한국제품, 특히 락앤락 제품이 우수하다는 인식 많은데 (여기 사람들한테) 욕먹기 싫고, 더 많이 팔아야하니…"라고 전했다.
◇ `프리미엄 시장서 진검승부`
락앤락은 이같은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해 다시 뛰고 있다.
김준일 회장은 "드라마 대장금의 인기와 함께 불어닥친 한류 열풍, 또 동방CJ를 통한 홈쇼핑 론칭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었다"면서 "이같은 성공에 만족하고 않고, 기회가 있을 때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아야한다"고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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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매장이 즐비한 이곳에서 밀폐용기 전문점을 연 것도 한류를 등에 업은 `프리미엄마케팅`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매장 쇼윈도에는 쿡플러스(COOK PLUS)라는 브랜드로 스테인레스, 유리, 자기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든 고급 냄비류가 진열돼 있다.
락앤락은 밀폐용기 시장의 성공을 발판으로 하이엔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 중국에서 제2의 성공신화를 만들어내겠다는 복안이다.
락앤락 신세계 1호점의 현재까지 성적만 놓고 보면 나쁘지 않다. 임대료만 6억원에 달하고, 다국적 기업들도 입점을 위해 2년씩 기다려야 하는 이곳에서 락앤락의 매장은 개장 11개월 만에 손익분기점을 넘어섰으며, 매년 200만달러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김 회장은 "냉장고 문밖을 나와 거실까지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밀폐용기 전문회사에서 생활토털 브랜드로 확장해 다국적 기업인 프록터앤갬블(P&G) 같은 회사로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