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포츠가 말하는 ''오디션 살아남기 7가지 비법''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속 첫 전국 투어 공연으로
오디션 준비 중인 팬들에게 희망 전해
  • 등록 2011-04-08 오전 7:18:58

    수정 2011-04-08 오전 7:18:58


 
[노컷뉴스 제공] 2007년 영국 TV 오디션 프로그램 ‘브리튼스 갓 탤런트’에서 우승하며 휴대전화 판매원에서 일약 스타로 떠오른 폴 포츠(41).

한순간에 인생역전된 폴 포츠는 "오디션의 살아있는 전설"이라 불리며 세계인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그 폭발적인 인기가 국내에서는 ‘슈퍼스타 K'(M.net), '위대한 탄생'(MBC), '코리아 갓 탤런트’(tvN), '기적의 오디션'(SBS), '스타오디션'(KBS), '오페라스타'(tvN) 등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에 힘입어 제2, 제3의 폴 포츠를 기대하며 오디션에 도전하는 지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폴 포츠는 오디션을 준비 중인 많은 이들에게 보다 큰 희망을 전하고자 최근 페이스북에 '오디션 필살기'를 공개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가운데서도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꿈을 위해 준비하고 나아가라는 격려의 글을 올린 그는 오는 5월5일부터는 시각장애를 이겨낸 피아니스트 케빈 컨과 함께 내한해 8개 도시 전국 투어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전 세계인의 가슴을 울린 감동의 월드스타 폴 포츠가 말하는 '오디션 살아남기 비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1. 완벽한 준비만이 실수를 막을 수 있다

준비만이 가장 큰 열쇠입니다. 당신의 마음 안에 조금의 두려움이 남아있다면, 그거야말로 마음을 들키기가 가장 쉽습니다. 노랫말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기억해야 할 것은 만약 긴장을 하고 있다면, 다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오디션은 단지 노래만 부르는 것이 아니라 관객 앞에서 공연을 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노래 이상의 것을 원한다면 노래들 통해서, 연주를 통해서 자신만의 열정을 보여주세요. 당신 안의 스트레스에서 이겨내야 합니다. 그리고 유사시를 대비하여 적어도 노래 한 곡을 더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브리튼 갓 탤런트’의 심사위원인 사이먼 코웰이 많은 쇼 프로그램에서 이야기했듯, 오디션에서 노랫말을 잊어버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것은 준비가 미흡하다는 뜻입니다. 오디션은 당신 자신을 알리고 자랑하는 유일한 기회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당신은 어떤 무대에서든 자기 자신을 믿고 준비해야 합니다. 리허설이 모두 끝났어도 무대 오르기 전까지 연습하고 또 준비하길 바랍니다.

2. 여러분은 불안에 떨 것이다. 하지만 두려워하지 말라

오디션은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큰 기회입니다. 오디션의 성사 여부는 철저히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긴장감은 무대에서 내려오기 전까지, 그 어떠한 경우에도 결코 당신을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하든 절대로 공포 속에 빠지지 않길 바랍니다. 무대에 오르기 전에 보통 느끼게 되는 두려움일뿐, 정말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대처하느냐 입니다. 경험을 하나 이야기한다면, 몇년 전 무대에 오르기 전에 긴장하고 있었지요. 250명의 오케스트라와 수많은 TV…. 많은 무대에 섰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안해했죠. 그 불안함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당신의 머릿속은 계속해서 “제발, 실수하지 말자” 라고…. 하지만 동시에 흥분의 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둘 중의 하나만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불안함과 긴장감에 길들어져야 합니다. 깊게 호흡하고 노래를 시작하세요. 이것이 공연을 조금 지연시키게 된다고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당신이 이 공연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에게 시간이 좀더 필요하다면 정중하게 요청하세요. 이것은 당신에게 있을 중요한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3. 물 자주 마시고 최상의 컨디션을 준비하라

여러분은 너무 긴장한 나머지 먹고, 마시고 싶은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당신은 최상의 컨디션을 준비해야 합니다. 무대 위를 불안하고 허기진 채로 걷는다면 최고의 공연을 만들어내는 데 많은 에너지를 표출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에 하나 자신이 탈수 상태에 처한다면 목소리에 큰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긴장감은 이미 당신의 목소리를 마르게 할 것입니다. 너무 차가운 물을 마시면 성대가 경직될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온도에 맞는 물을 자주 마시기 바랍니다. 물을 조금씩 마시는 것은 당신의 차례가 오기까지 당신에게 무언가 할 것을 마련해 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공연 당일에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은 공연에 절대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긴장감을 풀어주는데 있어서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판단능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고 무엇보다도 더욱 초조하고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당신에게 시간이 주어지는 한, 연습에 투자하라

종종 아무런 지도나 훈련을 거치지 않아도 믿기지 않을 정도로 공연을 잘 해내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방송 매체들은 유난히 이러한 사실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브리튼스 갓 탤런트'의 라이브 공연을 할 때 많은 논쟁을 일으켰습니다. 천부적인 재능은 훌륭한 것이지만 꾸준한 연습이 뒷받침해줘야 합니다. 나는 내가 더 많은 훈련을 받기를 원했습니다. 솔직히 고백한다면, 오디션이 있기 전 4년 동안 저는 거의 노래를 부르지 않았고 훈련도 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이 마라톤을 생각하고 있다면, 시작할 때 단지 걷기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 훈련 없이 이 경기에서 우승하기를 기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경기 중에는 그 누구도 어떤 훈련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 경주를 위해 어떠한 준비 기간을 거쳤는지에 대해서 비평하지 않습니다. 오디션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준비를 철저히 하고 최상의 노래실력을 발휘하기 위해 자신을 잘 단련해야 합니다. 마치 훈련을 많이 해온 선수들보다 연습을 거의 하지 않은 달리기 선수가 근육에 더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문제는 사람의 성대는 훨씬 더 얇다는 것이지요. 망가진 성대를 모든 사람이 같은 방법으로 고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노래 지도를 받을 선생님을 신중히 고르고, 서로 호흡이 잘 맞는지를 고려하면서 수업을 시작해 보십시오.
5. 자만심에 빠지지 말고 마음을 편하게, 자연스럽게 행동하라

당신은 특별한 사람입니다. 자신의 최대 능력을 발휘하려고 노력하고, 자연스럽게 행동하세요.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현명하고 활발한 성격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 스스로에게 진실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쉽게 긍정적인 말과 칭찬의 덫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절대 자만심에 빠지지 마세요. 오디션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되고, 많은 스태프들과 일을 하게 됩니다. 항상 겸손하기를 바랍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를 기억하며, 나에게 주어진 기회가 얼마나 감사한 것인지를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항상 순항만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언젠가는 여러분이 사랑하는 일에 대한 큰 보답이 반드시 주어질 것입니다.

6. 이런, 모든 것을 망쳐버렸네! 과연 이대로 끝인가?

우리는 인간이기에 실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서 제일 열심히, 세심하게, 그리고 규칙적으로 리허설을 해왔다면 이런 실수는 덜 일어날 것입니다. 실수가 아예 일어나지 않는다고 장담은 못합니다. 라이브 공연에서 설령 실수를 하더라도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합니다. 여러분은 물론 오디션에서 실수를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잘못을 어떻게 해결하는지가 다시 긍정적인 힘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실수가 여러분을 막다른 길에 다다르게 한다 해도, 절대로 포기하지 마세요. 계속 노력하세요, 계속 연습하세요, 계속 리허설을 하세요. 여러분의 차례가 돌아왔을 때, 노래에 담긴 뜨거운 열정과 갈망을 심사위원들에게 증명할 수 있을 겁니다. 만약 당신이 재능까지 겸비하고 있다면, 끈기와 인내가 결국 모든것의 값을 치를 것입니다.

7. 마지막으로, "노래 부르는 것을 즐겨라"

노래를 할 때면, 여러분은 긴장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행복하거나 혹은 슬픈 감정으로 공연을 마칠 것입니다. 무대에 섰을 때 즐거운 마음으로 임한다면, 그것은 아주 빠르게 노래를 듣는 이들에게 전달되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이 느끼고 있는 즐거움을 세상의 모든 이들에게 들려주세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짱 싼타와 함께 ♡~
  • 노천탕 즐기는 '이 녀석'
  • 대왕고래 시추
  • 트랙터 진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