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병직 건설교통부 장관은 지난 10월 23일 "수요가 있는 한 (수도권에) 신도시를 무제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수급불균형을 해소하지 않는 한 집값 상승세를 꺾을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한 것이다.
지난 11월3일 열린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에서도 공급확대책이 집중적으로 논의됐으며 예정된 택지공급을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분양가 인하방안도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 목표가 "양질(신도시)의 주택을 싼 값에 공급하는 것'으로 구체화되고 있는 것이다.
◇10.29대책(2003년) = '강북 뉴타운 12-13개 지구 추가 선정' '광명 아산 역세권 주택개발' 등의 공급대책이 나왔다. 이때 발표한 사업은 3년이 지났지만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8.31대책(2005년) = 종합부동산세 강화와 양도세 강화 등 '세금폭탄'대책으로 불리는 8.31대책에서는 좀 더 구체화된 공급대책이 담긴다. 강남대체 신도시를 건설하지 않고는 집값 상승을 막을 수 없다는 시장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정부가 분양원가 공개 대신 원가연동제를 도입해 분양가를 통제키로 한 것이다. 분양가를 구성하는 택지비와 건축비 가운데 건축비에 대한 통제장치가 마련된 셈이다.
◇11월 대책(2006년) = 지난달 말 검단신도시(신규)와 파주신도시(확대) 개발이 확정되는 등 신도시 개발에 탄력이 붙고 있다.
정부는 이르면 연내에 8.31대책 때 발표한 택지지구 1500만평 가운데 아직 찾지 못한 400여만평의 개발예정지를 발표할 방침이다. 또 내년 상반기에는 분당급신도시(600만평 이상)도 발표한다.
분양가를 낮추는 작업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내년 3-4월께는 분양원가 공개 방식이 확정된다. 분양원가가 공개되면 인하효과가 동반될 것으로 보인다. 신도시의 경우는 용적률을 높이고 기반시설비용을 국가가 부담해 분양가를 낮추기로 했다. 송파 검단 광교 김포 등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