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먼 여행은 머리에서 가슴, 그리고 가슴에서 발까지의 여행’이라는 말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슴에서 발까지의 여행이 더 멀고 어렵다. 생각한 것(머리)을 마음먹기(가슴)는 그리 어렵지 않다. 물리적으로도 머리와 가슴은 가깝다. 그러나 마음먹은 것(가슴)을 실제로 실천하는 것(발)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실제로 가슴에서 발까지의 물리적 거리는 머리에서 가슴까지의 거리보다 더 멀다. 결심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더구나 오랜 기간 인내심을 갖고 실행하는 사람은 더욱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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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실행력이 근본적으로 경쟁력의 차이를 만들고, 가치 창출에 기여하며, 개인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믿는다. 멋진 비전과 전략을 수립한 개인과 기업은 많지만 대부분 실행력의 미비로 쓴맛을 본다. 따라서 기업이든 개인이든 ‘실행’은 하나의 문화이자 시스템으로 자리 잡아야 할 중요한 요소다. 이런 점에서 현대그룹 창업주인 고(故) 정주영 회장이 즐겨 쓴 “이봐, 해보기나 했어?”라는 말을 나는 좋아한다. 또 경영의 구루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가 강조한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란, 일종의 과학이나 테크닉이 아닌 오직 실천”이라는 말도 좋아한다.
나 또한 과거에 그런 생활을 반복했었다. 그러다 어느 시점에 그렇게 열심히 하던 공부를 내려 놓았다. 그리고 내가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진짜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이후 나는 책 쓰기를 실행으로 옮겨 회사에 다니면서 4권의 책을 출간할 수 있었다. 공대 출신이며 글쓰기에 대해 배운 적도 없는 내가 얻은 확실한 교훈이 있다. 무엇이든 꾸준히 실행하면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이다. 꾸준히 실행하다 보면 티핑포인트를 넘어서는 순간이 오고, 결국 결과물이 나오기 마련이다.
살면서 계획만 세우고 고민만 하는 사람들, 그러나 정작 실행하지 않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무언가에 대한 방향성을 충분히 고민하는 시간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일단 방향을 확정했다면 당장, 빠르게 실행해야 한다. 세상은 우리를 기다려줄 만큼 한가하지 않다.
“천하의 무공 중 빠른 것은 절대 당해낼 수 없다. 느리다는 것은 곧 죽음을 뜻한다.”
속도를 중시하는 샤오미 대표 레이쥔의 경영철학이다. 샤오미는 다양한 신제품을 속사포처럼 쏟아냈고,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는 샤오미의 속도에 열광했다.
“조금이라도 하는 편이 나은 것 같으면 주저 없이 실행에 옮기고, 아니라고 느껴지면 그때 가서 그만두면 된다.”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사람보다 당장 결정하고, 당장 잘못을 알아채고, 당장 변경하는 신속함과 민첩함을 지닌 사람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신중한 현자(賢者)보다 실행력이 강한 용자(勇者)가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빠른 자만이 살아 남는다”는 ‘속자생존(速者生存)’ 시대, ‘빠르게 행동하고, 빠르게 후회하며, 빠르게 배우는’ 전략이 필요하다. 실행이 곧 전략이고, 그중에서도 빠른 실행은 최고의 전략이다. 당신은 어떠한가? 여전히 말만 하는 사람인가
이재형 비즈니스임팩트 대표· 세종사이버대 겸임교수
전략·조직변화와 혁신·리더십 분야의 비즈니스 코치(CPCC·PCC·KPC). 주로 기업의 CEO·임원·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강의와 코칭을 하고 있다. KT 전략기획실 등을 거쳐 KT그룹사 CFO 겸 경영기획총괄로 일했다. 미시간대 경영대학원에서 MBA학위를 취득했으며, 저서로는 《발가벗은 힘》, 《테크노 사피엔스》, 《스마트하게 경영하고 두려움 없이 실행하라》, 《전략을 혁신하라》, 《식당부자들의 성공전략》, 《인생은 전략이다》가 있고,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