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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결과는 현대차 노조가 2년 만에 강성에서 중도 실리로 변화를 꾀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총 5명의 후보 중 강성으로 분류된 3명 모두 1차 투표 때 탈락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987년 설립 후 줄곧 강성 성향을 유지해 왔다. 1994년과 이 전 위원장이 이끌던 2009~2011년 4년을 빼고는 지난해까지 매년 임금·단체협약 협상 중 파업해 왔다. 특히 지난 2년여 파업 기간 생산차질액은 4조4000억여 원(사측 추산)이었다. 파업 기간 전국 5400여 협력사도 총 3조7000억 원의 생산차질액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노사간 줄다리기는 더 팽팽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정치적 성격을 띤 파업은 줄겠지만, 그만큼 노조의 협상 집중력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당선자는 재임 3년 동안 높은 협상력으로 매년 역대 최고의 성과물을 노조에 안긴 바 있다. 실리 노선이라고는 해도 ‘파업 카드’는 여전히 유효하다.
사측은 그럼에도 협상을 우선하는 이 위원장 체제를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최소한 협상과 무관한 정치 성향의 파업으로 생산성이 떨어지는 일은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노조의 ‘선 파업 후 협상’으로 인한 고질적 생산 차질 우려에서 벗어나게 됐다”며 “근로자에 그에 걸맞은 성과 공유를 하면서도 국내 공장의 생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사측에 남겨진 과제”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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