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조지 W. 부시 행정부는 지난 주말 내내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크라이슬러 `빅3` 자동차업체들의 회계장부를 검토하며 필요한 자금 규모와 자금조달 방식, 지원 조건, 파산보호 신청 여부 등을 검토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주 후반까지만 해도 몇몇 정부 관리들은 내년 초까지 필요한 자금 규모가 80억달러 정도일 것으로 추산했으나 주말 검토 결과 100억달러~300억달러 이상으로 확대됐다.
문제는 자금조달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지난 주말 밝힌대로 재무부의 7000억달러 부실자산구제계획(TARP)에서 자금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의회의 승인`이라는 난관을 통과해야 한다.
이 경우 정부는 2차분이 사용될 `빅3`에 대한 자금 지원안 뿐만 아니라 주택차압 방지 대책 등을 포함한 주택시장 지원안과 주 및 지방정부에 대한 지원안까지 마련해야 하는 부담이 따른다.
이에 따라 정부는 양보를 보다 쉽게 얻어내기 위해 합의파산(pre-arranged bankruptcy)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방식으로 자금을 수요와 기간에 따라 2~3차례의 단기자금으로 분할 지원하는 방식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주 `빅3` 구제안이 상원에서 부결된 후 백악관과 재무부는 자동차업체들의 몰락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들이 파산보호를 신청하게 될 경우 신뢰도 타격과 매출 급감으로 이어져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한 상황이다.
WSJ은 이에 따라 부시 행정부가 내년 초까지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고 이후 대책을 버락 오바마 차기 정부로 넘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