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GM 이사회 내부의 이같은 기류는 릭 왜고너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의 입장과는 차이가 있어 실행 여부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왜고너 회장은 지난 18일 미국 상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참석, 자동차업계가 처한 자금난을 설명하면서도 GM의 파산보호 신청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그는 의회가 구제금융만 지원해준다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GM 이사회는 지금껏 정부의 구제금융이 회사를 위해 `최선`이라고 주장해온 왜고너 회장의 입장을 적극 옹호해왔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이사회가 파산보호 신청 가능성도 전혀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이에 대해 GM 대변인은 "이사회가 파산보호 신청에 대해서도 논의를 가졌지만, (파산보호 신청을) 유동성 문제의 해결책으로 여기지는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사회는 모든 가능한 옵션을 고려하고는 있지만 경영진은 파산보호 신청만큼은 피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상원 청문회에서 GM을 비롯한 포드, 크라이슬러 등 `빅3` 경영진들은 일제히 파산보호 신청이 몰고 올 파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빅3`가 부품사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곳이 파산보호를 신청하면 나머지 업체들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한편 의회 일각에서도 GM의 파산보호 신청 가능성을 전혀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상원 은행위원회의 밥 코커 공화당 의원은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소위 `사전조정 법정관리(Prepackaged Bankruptcy)`에 대한 논의를 진행중인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사전조정 법정관리`는 채권단이 준비한 회사정리 계획안을 법원이 신속하게 수용, 상거래 채권이 동결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납품사들의 연쇄도산을 막을 수 있는 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