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국내 매출 기준 500대 중견기업 중 지난 14일까지 반기보고서를 제출한 492개사를 대상으로 2분기 실적을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2분기 매출액은 59조 67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2조 4228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조 42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다. 당기 순이익은 2조 6878억원으로 15.8% 늘었다. 이는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107.1% 급증한 500대 기업에 비해 부진한 성적이다.
의료기기 업종이 흑자 전환했고 △자동차·부품(18.9%), △석유화학(18.2%) △건설·건자재(11.6%) △식음료(10.8%) △운송(10.4%) 업종의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의료기기 업종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반사이익 효과가 종료되면서 지난 1분기 실적이 악화됐으나, 2분기 들어서는 코로나19의 재유행 등으로 흑자 전환했다.
이어 △조선·기계·설비(-25.8%) △제약·바이오(-19.8%) △유통(-14.2%) △생활용품(-9.6%) △철강·금속·비금속(-7.4%) 업종도 실적이 뒷걸음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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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경기 회복에 따라 주성엔지니어링(흑자전환), 코미코(471.0%), 미코(293.4%) 등 관련 업체들이 모두 높은 영업이익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아난티는 올 2분기 영업이익 감소폭이 가장 컸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1903억원이나 감소하며 적자 전환했다. 엔터 업종에서는 와이지엔터테인먼트(적자전환), JYP Ent.(-79.6%)의 영업이익 감소폭이 컸다. 이들 주요 엔터회사 실적이 악화하면서 이들이 속한 서비스 업종의 영업이익 하락폭도 커졌다.
중국의 저가 공세로 불황의 늪에 빠진 철강사들도 줄줄이 수익성이 하락했다. 휴스틸(적자전환), 한국철강(-98.2%), 한국특강(-92.6%) 등이 큰 폭의 영업이익 하락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