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 1~9월 국내 소형 SUV 판매량은 11만834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5%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승용차 판매량은 5.8% 늘어난 데 그쳤다. 자연스레 전체 승용차 판매량 중 소형 SUV 비중은 지난해 8.8%에서 10.5%로 1.7%포인트 올랐다.
더욱이 올해는 르노삼성 QM3 외에 이렇다 할 주력 신차가 없었고, 오히려 경쟁자 격인 중형 세단 신모델이 연이어 나온 것을 고려하면 소형 SUV의 인기는 신차 효과를 뛰어넘는다.
X100·투싼 등 신모델 잇달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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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005380)는 올 상반기 중 신형 투싼을 내놓는다.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투싼보다 더 작은 소형 SUV 출시 계획도 확정했다. 현대차는 이미 지난달 중국에 소형 SUV ix25를 내놓은 바 있다.
여기에 르노삼성과 한국GM도 QM3와 트랙스를 앞세워 올해 판매증가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국GM은 트랙스 디젤 모델 출시를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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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추세는 국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소형 SUV는 북미와 유럽, 중국, 인도 등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본 3대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와 혼다, 닛산은 중국 시장을 겨냥해 내년 초까지 연이어 3~4종의 소형 SUV 신모델을 내놓을 예정이고, 미국 GM 캐딜락도 첫 소형 SUV인 ARX를 개발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IHS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세계 승용차 신차 판매량에서 SUV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9년 10.8%에서 매년 높아지면서 올 들어 18.7%를 기록하고 있다.
지역별로도 미주(21.6%→28.1%), 유럽(9.1%→20.3%), 중국(7.9%→19.7%), 인도(9.7%→15.0%)로 전 지역이 비슷한 상승 추세다.
국내시장 역시 같은 기간 IHS 집계 기준 SUV 판매비중이 17.0%에서 올해 22.2%로 5.2%p 높아졌다. 이중 약 절반은 소형 SUV다. 이 추세라면 지난 2012~2013년에 이어 SUV가 중형이나 준중형 세단 등을 제치고 3년 연속으로 최다판매 차급이 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런 소형 SUV의 인기 비결로 기술의 발달에 따른 세단 수준의 승차감과 높은 연비, 넉넉한 실내공간 등 세단 이상의 활용성을 꼽고 있다.
국내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회사가 수년 전 시작한 소형 SUV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비한 신모델을 본격적으로 쏟아내기 시작했다”며 “당분간 전 세계적으로 소형 SUV 강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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