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서울시가 발표한 ‘2013년 도시고속도로 운영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시내 도시고속도로의 통행 속도는 0.8㎞/h 감소한 반면 교통량은 전년 대비 0.4% 증가했다.
연평균 통행 속도는 내부순환로, 북부간선도로, 분당수서로가 평균 60㎞/h 이상을 유지했다. 반면 서부간선도로는 평균 36㎞/h, 경부고속도로는 45.9㎞/h로 차량 흐름이 느렸다.
퇴근시간대인 오후 6~7시에 도시고속도로의 정체가 가장 심한 가운데 정체시간대 통행 속도는 평균 30∼45㎞/h 수준으로 활동시간대 평균 속도 46∼64㎞/h보다 16∼19㎞/h 낮았다. 서부간선도로가 20㎞/h로 가장 정체가 심했다.
하루 평균 교통량은 강변북로(27만대), 올림픽대로(25만대), 경부고속도로(21만대) 순으로 많았다.
시간당 통행량은 강변북로 영동→성수 구간이 출근시간대인 오전 7∼8시 사이에 8400대로 가장 많았다.
도시고속도로가 가장 막히는 시간은 오후 6∼7시였지만 북부간선도로(동향)와 동부간선도로(남향)는 오전 7∼8시에 가장 혼잡했다. 올림픽대로 한남→반포·여의상류→한강대로, 강변북로 원효대교→서강대교·난지IC→동작대교, 경부고속도로 잠원IC→반포IC·양재IC→서초IC, 서부간선도로 고척교와 성산대교도 양방향의 통행속도는 수시로 30㎞/h 이하로 떨어졌다
시 관계자는“지난해에 이어 올해 강변북로(서향) 강변 테크노마트 앞 진출입로, 올림픽대로(서향) 잠실선착장 입구, 한남대교 남북단 진출입로의 차로와 진출입부 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