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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운데 마스크를 찾다 생각도 못한 물건을 사는 등 ‘웃픈’(웃기면서 슬픈) 일상에 대한 이야기도 전해졌다. 불안하고 답답한 상황이지만, 허탈한 웃음이 나오는 해프닝이다.
지난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마스크 30매 1만4000원’을 보고 허겁지겁 샀다가 피부미용 ‘마스크팩’ 30장을 받았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에는 “나도 그거 100개 살 뻔했다”, “마스크라길래 얼른 담고 결제하다가 알았다”, “어쩌다 마스크가 이렇게 비싸고 귀한 게 됐는지 매일 찾아 다니면서도 황당하다”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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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에는 마스크 공적 판매처 중 하나인 공영쇼핑 방송에서 마스크 판매를 기다리다 엉뚱한 물건을 충동구매했다는 글이 다수 나왔다.
공영쇼핑은 현재 방송 시간을 미리 알리지 않고 게릴라 판매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또 오직 전화로만 구매할 수 있다.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공영쇼핑 측은 마스크 물량이 한정적인데다 사전 공지를 하면 몰리는 트래픽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코로나19는 소비자들이 지갑을 여는 방향을 바꾸고 있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온라인 쇼핑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2조3906원으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15.6% 증가했다. 사람이 모이는 장소 대신 집에서 필요한 물건을 주문하는 이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품목 중에서 손세정제가 포함된 생활용품은 1년 전보다 소비가 22.2%, 마스크가 포함된 기타 품목은 57% 더 늘었다. 반면 화장품은 1년 전보다는 25.4% 증가했지만 전월보다 5.3% 감소했다. 통계청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 손세정제가 포함된 품목이 급증했고, 국내 중국인들이 줄면서 화장품 판매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계속되는 마스크 대란에 정부는 5일 하루 평균 1000만 장 수준인 생산량을 한 달 안에 1400만 장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출을 금지하고 마스크 생산업체들 지원하고 공적 마스크의 경우 5부제를 시행하는 등 여러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