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류 직구 1000% 뛸 때 韓 주류는 꽁꽁…공정 경쟁 아냐"

[직구에 떠는 K주류]②"통신판매 완화 필요" 입 모으는 전문가들
커지는 직구 주류 영향력…팬데믹 4년간 1000% 넘는 급성장
"韓 고급 주류 경쟁력 ↑…규제 개선시 전통주 피해 최소화 과제"
"전체 시장 질적 성장과 함께 전통주 육성 병행 전략 '묘안' 절실"
  • 등록 2024-04-15 오전 5:30:00

    수정 2024-04-15 오전 5:30:00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주류의 온라인 해외 직구가 1000% 이상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국내 주류업체는 온라인으로 술을 팔 수 없는데 이는 공정한 경쟁이 아닙니다. 국회에서 미적거리는 사이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플랫폼까지 들어오면서 더욱 위기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커머스의 영향력 확대로 급변 중인 국내 주류시장에 대응해 주류 통신판매 금지 등 규제 완화 등 대책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단 전통주 등 중소 주류업계 생존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치밀하면서도 전략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도정한 쓰리소사이어티스 대표, 명욱 세종사이버대 겸임교수, 이대형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업연구사.(사진= 이데일리DB)
국내 첫 싱글몰트 위스키를 만든 도정한 쓰리소사이어티스 대표는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국내 주류업계 발전을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앞으로 주류의 해외직구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한 도 대표는 “직구를 규제하지 않을 거면 한국 술도 온라인으로 팔 수 있는 출구를 열어야 한다”며 “왜 우리 제품을 온라인으로 팔지 않느냐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문의가 많다. 한국 주류업체의 경쟁력도 많이 올라간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주류의 해외직구 금액은 2018년 약 26억1005만원에서 지난 2022년 약 344억277만원으로 1218%나 폭증했다. 특히 위스키 해외직구 구매 금액은 2018년 약 6740만원에서 2022년 92억1762만원으로 1만3575%의 성장세를 보였다. 맥주와 포도주도 같은 기간 각각 2501%, 769%의 신장세를 나타냈다.

연간 200만건 이상의 해외 직구 건수를 기록 중인 ‘몰테일’ 등 국내 소비자들 사이 직구 사이트는 이미 낯선 곳이 아닌 가운데 최근 알리는 식품까지 판매 상품의 범위를 넓히고 있어 주류 판매도 기우가 아니란 시각이 적지 않다.

주류 칼럼니스트로 유명한 명욱 세종사이버대 겸임교수는 “통신판매를 허용한다면 와인, 위스키 등 국내 고급 주류 산업의 경쟁력은 커질 수 있다”며 “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규제를 개선하는 것이 맞다”고 진단했다.

단 주류 통신판매 허용이 전통주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만큼 치밀한 전략 수립이 필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전통주를 연구하는 농업연구사 이대형 박사는 “국내 주류업체의 판로를 열기 위해 통신판매를 허용하면 오히려 국내 업체들의 입지가 줄어들 수 있다”며 “외국 술의 소비자 접근성 역시 더 높아지면서 전통술 산업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아직 국내 주류 산업의 기초체력이 탄탄하지 않다”고 우려했다.

직구 주류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정부의 정책적 묘안이 절실해진 셈이다. 규제 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부터 전통주 보호까지 해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명 교수는 “통신판매 규제를 풀면 주류 산업의 질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지만 10여 년간 육성한 전통주 산업은 위기를 맞을 수 있어 가령 스마트오더 등을 적극 활용한 점진적 허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전통주에 대한 주세 감면, 온라인 판매 등에 더해 보다 전략적인 보호책을 강구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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