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이커머스의 영향력 확대로 급변 중인 국내 주류시장에 대응해 주류 통신판매 금지 등 규제 완화 등 대책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단 전통주 등 중소 주류업계 생존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치밀하면서도 전략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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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주류의 해외직구 금액은 2018년 약 26억1005만원에서 지난 2022년 약 344억277만원으로 1218%나 폭증했다. 특히 위스키 해외직구 구매 금액은 2018년 약 6740만원에서 2022년 92억1762만원으로 1만3575%의 성장세를 보였다. 맥주와 포도주도 같은 기간 각각 2501%, 769%의 신장세를 나타냈다.
단 주류 통신판매 허용이 전통주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만큼 치밀한 전략 수립이 필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전통주를 연구하는 농업연구사 이대형 박사는 “국내 주류업체의 판로를 열기 위해 통신판매를 허용하면 오히려 국내 업체들의 입지가 줄어들 수 있다”며 “외국 술의 소비자 접근성 역시 더 높아지면서 전통술 산업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아직 국내 주류 산업의 기초체력이 탄탄하지 않다”고 우려했다.
직구 주류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정부의 정책적 묘안이 절실해진 셈이다. 규제 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부터 전통주 보호까지 해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명 교수는 “통신판매 규제를 풀면 주류 산업의 질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지만 10여 년간 육성한 전통주 산업은 위기를 맞을 수 있어 가령 스마트오더 등을 적극 활용한 점진적 허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전통주에 대한 주세 감면, 온라인 판매 등에 더해 보다 전략적인 보호책을 강구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