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WHO(세계보건기구)의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 채택을 앞두고 게임 중독에 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업계는 물론 의학계, 시민단체, 정부 등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늘상 자녀의 게임 중독 또는 과몰입을 우려해 온 학부모들의 입장도 부각되는 모양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통제가 용이한 콘솔 게임기기 제조사들과 일부 IT기업들은 자녀의 게임 이용시간을 제어할 수 있는 도구를 마련해두고 있다.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등의 가능성을 완벽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해당 기능을 사용해 본 이용자들은 어느 정도 실효성이 있다는 반응이다.
국내에서 최근 몇년간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는 ‘닌텐도 지킴이 스위치(Parental controls)’ 앱을 통해 부모가 하루 이용시간을 제한하고, 자녀가 어떤 게임을 플레이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닌텐도 계정을 보유한 이용자가 닌텐도 스위치 시스템과 스마트폰 앱을 연결하면 일일 이용시간을 15분부터 1시간 단위로 최대 6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요일별로 설정할 수도 있다.
통제는 ‘알람’과 ‘중단모드’ 두 가지로 할 수 있는데, 우선 약속한 게임 시간을 설정하면 약속 시간을 아이들에게 알람으로 알려준다. 부모는 자녀가 약속을 지키는지 여부를 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중단모드’를 설정하면 강제로 게임 플레이를 중단시킬 수 있다.
다만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은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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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한 점은 소니는 만 18세 이상부터 계정 등록이 가능한데, 계정이 없는 만 18세 이하의 이용자는 게임 플레이를 하더라도 데이터 저장이 불가능하다. 게임을 할 때마다 처음부터 새로 시작해야 한다는 얘기다.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등의 온라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다.
애플 iOS의 ‘스크린 타임’을 이용하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게임은 물론 특정 앱에 대한 자녀의 이용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의 기기에 직접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아이클라우드에 가족 공유그룹을 설정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사용시간이 지나면 앱은 비활성화되고 터치해도 열리지 않는다.
재미있는 점은 하루에 한 번 부모에게 추가 시간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 부모가 이를 거절하면 날짜가 지날 때까지 더이상 추가 요청도 할 수 없다.
스크린 타임 기능을 이용하면 콘텐츠 및 개인정보보호 제한을 설정하거나, 아이튠스나 앱스토어에서 유해 콘텐츠 구입도 차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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