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문가들은 현 시점이 중국 서부 지역 공략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의 서부 개발 의지가 절정으로 치닫고 있는 데다, 국내 대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한국 기업 및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황재원 코트라(KOTRA) 시안무역관장은 “삼성전자가 시안에 낸드플래시 공장을 설립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시안(西安)을 방문한 뒤부터 중국 서부 지역에서 한류 붐이 일고 있다”며 “마치 15년 전 중국 동부 지역이 그랬던 것처럼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고 설명했다.
황 관장은 “시안은 중국 한나라와 당나라의 수도로 한국과 역사적으로도 가까워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철 코트라 충칭무역관장도 “현대차가 충칭(重慶)에 공장을 짓기로 하면서 자동차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기업들도 더 많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관장은 “한국 기업 입장에서 시안이 위치한 산시(陝西)성 등 (중국 서부의) 인구 및 경제 규모는 충분히 매력적”이라며 “시안을 기반으로 간쑤(甘肅)·칭하이(靑海)·닝샤후이주(寧夏回族)자치구·신장위구르(新疆維吾爾)자치구로 이어지는 중국 서북 5성을 공략하고 중앙아시아 진출까지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사업 추진으로 막대한 자금이 투자되는데 이 과정에서 한국 기업들이 수혜를 누릴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민생증권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일대일로 관련 기초사업에만 1조400억 위안(183조원)을 투입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중국 서부의 소비력이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경우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해 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지난해 기준 충칭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는 1만8000달러를 넘어섰으며, 시안은 1만2000달러 수준이다.
박 관장은 “충칭의 경우 지난해 자동차 생산량이 260만대로 차량 구매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거리에 차가 늘어난 것이 피부로 느껴질 정도인데 이는 소득수준이 향상된 결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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