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신세계백화점은 6월 5일 환경의 달을 맞아 업계 최초로 자체 친환경 패키지 기준을 마련하고, 6월 1일부터 23일까지 업사이클링 제품 기부 및 친환경 상품을 소개하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 신세계백화점 친환경 식물 재배 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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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는 착한 소비 공간 조성을 위해 업계 최초로 친환경 패키지 기준을 마련하여 자원 선순환에 앞장선다. 친환경 패키지 기준은 ‘플라스틱 제로·100% 재활용 가능 패키지’를 목적으로 만든 자체 친환경 시스템이다. 재생소재 사용 여부와 재활용 가능율을 조합해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과 같이 5등급으로 구분했다.
신세계는 향후 매장 내에서 최소 ‘우수’ 등급 이상의 포장재만을 사용, 일상 생활 속에서 친환경에 기여하는 소비 공간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오는 3일 신세계 강남점 식품관 내에 목재 펄프를 사용하지 않고 사탕수수 섬유소로 만든 친환경 종이 ‘바가스 펄프’ 도입을 시작으로 향후 전 점포로 확대 도입한다.
고객이 직접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먼저 신세계백화점 본점, 강남점, 타임스퀘어점 등 9개 점포에서는 6월 12일까지 폐아이스팩을 기부 받아 쿨매트를 제작, 유기동물 보호 단체에 기부한다.
신세계 의정부점에서는 구매 금액 3만원 이상 고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식물재배 키트를 증정한다. 광주신세계에서는 갤러리 내에 친환경 테마 작품을 전시, 판매되는 작품의 수익금을 기부하고, 신세계 김해점에서는 어린이 플리마켓을 기획,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쓰는 자원 선순환에 어린이 고객들도 동참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 본점과 강남점, 센텀시티점 지하 1층 와인숍에서는 포도 경작과 와인 양조에 있어 환경 파괴를 최소화한 ‘바이온 다이나믹 와인’과 동물성 재료를 일절 쓰지 않은 ‘비건 와인’ 등 환경 친화 상품을 마련했다.
손영식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친환경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한만큼 고객이 직접 참여해 환경 문제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했다”며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서며 선구적인 ESG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