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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연쇄적으로 발생한 아파트 근로자들의 극단적인 선택과 관련해 대한주택관리사협회는 안타까움과 참담함을 표명하고, 이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국민 관심과 제도 개선이 절실하다”는 내용의 대국민 호소문을 지난 8일 발표했습니다.
호소문을 통해 협회는 “아파트 근로자 여러분을 보호해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며, “2003년 이후 지금까지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이 갑질과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례가 언론보도 등을 통해 파악된 것만 10여 건에 이르며, 2015년부터 2019년 6월말까지 5년간 공공임대주택 관리사무소 직원과 경비원에게 입주민이 가한 폭언과 폭행도 2996건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민간 아파트 등에서 일어난 경우를 포함시킬 경우, 관련 사례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현재 30여만 명에 달하는 아파트 근로자들은 열악한 근무 여건 속에서도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묵묵히 그 소임을 다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비정규직이며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인 주택관리사도 해고 압박 등 불안정한 고용 환경 속에서 아파트 근로자들을 제대로 감싸고 보호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협회는 “국민 여러분께 호소드린다. 경비원, 미화원, 관리직원 등 아파트 근로자들은 곧 여러분의 동료이자 가족이며, 누군가의 아버지, 어머니이자, 아들, 딸”이라며, “대다수 국민이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아파트 근로자에게 수시로 벌어지는 인격 모독, 폭언, 폭행 등 지속적인 괴롭힘은 이제 몇몇 일부 입주민의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할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밖에 협회는 “임시 계약직과 같이 불안정한 근로관계, 제대로 된 휴게실조차 없는 열악한 고용 환경 등은 아파트 근로자가 관리업무에 대한 긍지를 갖지 못하고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기에 더 이상 아파트에서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을 모색해야 할 때”라며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가 아파트 근로자들에게는 큰 힘과 도움이 된다”고 간곡히 호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