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희석기자] 백화점 매출액이 9개월연속 감소했다. 연초 설연휴에 따른 반짝 증가를 제외한다면 백화점 매출은 12개월 내내 감소세를 보였다. 할인점도 5개월째 매출이 줄어들었다.
9일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10월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10월보다 11.2% 줄었고, 할인점 매출도 5.7% 감소했다. 백화점은 9개월연속, 할인점은 5개월연속 감소세다.
산자부는 "최근 가을정기세일 등 유통업체의 판촉행사 실적이 예년에 비해 부진한데다 가전제품 등 내구재 소비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아 전체적인 매출실적도 부진했다"고 분석했다.
백화점의 가을정기세일 실적은 전년대비 10%정도 감소했다. 가전제품 등 주요 내구재의 경우 15%이상의 판매감소율을 보였다.
상품별로는 백화점의 경우 올 상반기까지 증가세를 보였던 명품판매가 하반기 들어 주춤하면서 10월에는 처음으로 두자리수 감소율(-10.5%)을 보였으며, 가을정기세일 실적 부진으로 남성정장 등 의류판매도 크게 줄었다.
할인점은 식품매출(3.6%)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으나, 가전제품(-23.8%) 등 내구소비재는 여전히 큰 폭의 감소율을 보여 생필품과 내구소비재의 판매실적이 극명하게 대비되는 양상을 보였다.
유통업체의 매출부진은 구매단가 하락이 더 큰 요인이며 이는 주로 고가제품인 내구소비재 및 명품 등의 판매가 최근 계속 부진한 데 따른 것이라는 게 산자부의 분석이다. 구매고객수 감소율은 백화점과 할인점이 3.2%와 1.4%였고, 1인당 구매단가 감소율은 백화점 8.1%, 할인점 4.3%였다.
산자부는 "11월 매출은 백화점이 4.6% 감소, 할인점은 1.2%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감소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나 감소폭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품목별증감율
▶백화점 : 식품(△2.8%), 잡화(△10.3%), 남성의류(△16.6%), 가정용품(△18.9%), 명품(△10.5%)
▶할인점 : 식품(3.6%), 가전&8228;문화(△23.8%), 의류(△11.3%), 스포츠(4.7%), 잡화(△7.8%)
◇백화점·할인점 매출 증가율 추이(단위:%)
구분 02.11월 12월 03.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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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2.9 △17.3 5.8 △13.7 △7.1 △10.7 △4.9 △4.6 △11.8 △4.0 △10.4 △11.2
할인점 2.4 △8.4 26.1 △22.8 △4.2 △3.6 0.6 △6.3 △8.8 △2.3 △4.9 △5.7
*조사대상은 백화점3사(롯데·현대·신세계)와 할인점3사(E마트 롯데마트 삼성홈플러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