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삼성웰스토리에 따르면 정해린 사장은 지난 1일 창립 10주년을 맞아 ‘글로벌 식음 솔루션 리더’를 새로운 기업 비전으로 선포하고 미래 성장동력으로 ‘해외사업’과 ‘푸드테크와 결합한 식음 솔루션 사업’을 지목했다. 이미 두 영역의 기반을 꾸준히 다지며 실적 개선세를 이어온 삼성웰스토리는 현재 전체 매출의 12%를 차지하는 해외사업 비중을 30%까지 높이고, 푸드테크를 적용한 맞춤형 솔루션 사업도 강화해간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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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삼성웰스토리는 이번 새 비전에 맞춰 기존 중국과 베트남에서 확보한 해외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식자재유통 사업은 국내 유통을 넘어 내년부터 한국과 제3국간의 식자재 수출입을 중개하는 사업을 본격화한다. 또 해외 급식사업은 한국 기업들의 진출 증가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미국과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중부 유럽 등을 대상으로 신규 진출을 검토한다.
식음 솔루션 비즈니스도 더욱 강화한다. 개인화, 지능화, 자동화된 형태로 식음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형 운영모델을 도입해 노동집약적인 운영 모델과 한 끼 식사 중심의 공급 형태에 머물러 있는 급식 비즈니스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건강분석과 코칭서비스를 기반으로 맞춤형 밀 플랜 등을 제시하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통해 종합 건강관리 솔루션 비즈니스도 전개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식자재유통 사업 역시 고객사 식음 비즈니스 전반의 문제를 진단, 분석, 해결책을 제안하는 맞춤형 비즈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한다.
정 사장은 “삼성웰스토리는 식음산업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비즈니스 역량과 업계 최고 수준의 인적 경쟁력, 그리고 선제적인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지난 10년간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해왔다”며 “창립 10주년을 맞아 수립한 새로운 기업 비전을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의 선순환을 이루며 글로벌 식음 솔루션 리더로 진화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웰스토리는 2014년 매출 1조 6127억 원을 달성한 이후 연평균 6.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올해 2조 9000억원대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단체급식 사업은 2021년 급식시장 개방 여파 속에서도 2012년부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식자재유통 사업은 16%의 높은 성장률을 바탕으로 지난해 최초로 매출 1조원를 돌파했다. 해외사업에서도 2012년 중국, 2014년 베트남 진출 이후 베트남 단체급식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기준 매출 3206억원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