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만나 시너지 내는 '이것'···보험사 캐릭터 열전

NH농협생명, 코리 주인공 동화책 내용 SNS에 소개
푸본현대·동양생명 캐릭터, SNS 콘텐츠 전면 등장
  • 등록 2022-11-05 오전 8:00:00

    수정 2022-11-05 오전 8:00:00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보험사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캐릭터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유튜브 등 온라인 마케팅 채널과 만나 시너지를 내고 있다. SNS 전면에 출현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캐릭터에 이야기를 입혀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NH농협생명 유튜브 캡쳐.
5일 보험업권에 따르면 NH농협생명이 브랜드 캐릭터 ‘코리’를 주인공으로 한 동화책을 발간했다. 코리 동화책은 공식 SNS 올해 상반기 콘셉트었던 ‘정신건강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이는 어른과 아이가 함께 볼 수 있는 힐링 동화책으로, NH농협생명의 브랜드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것이 특징이다.

동화책 제목은 ‘못생겨도 괜찮아’이다. 표면적으로는 편식에 대한 내용이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편견에 대한 문제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 동화책은 NH농협생명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자책으로 볼 수 있다. 또 공식 유튜브 채널에선 동화책 내용을 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 총 4부작으로 구성된 이 영상의 현재 총 조회수는 61만회다.

푸본현대생명의 브랜드 캐릭터인 ‘푸니(Funy), 보니(Bony)’도 SNS에서 자주 보이는 캐릭터다. 푸본현대생명은 SNS에 보험상품 소개뿐 아니라 직장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직장툰’이나 ‘셀푸본능 상담소’ 등을 주기적으로 올리는데, 모든 콘텐츠에 푸니·보니 캐릭터가 등장한다.

동양생명 소셜네트워크(SNS) 인스타그램. 젤로디 리뉴얼 이후 인스타그램(왼쪽)과 리뉴얼 이전 화면 캡처.
지난해 캐릭터 리뉴얼을 마친 동양생명도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 3세대 수호천사 ‘젤로디’를 활용하고 있다. 수호천사는 지난 1999년 탄생한 캐릭터로, 동양생명이 국내에서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한몫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동양생명의 SNS 채널은 젤로디 리뉴얼 전후로 큰 차이가 있다. 리뉴얼 전 수호천사 캐릭터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았던 것과는 달리 리뉴얼 이후엔 보험 상품 홍보, 이모티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젤로디와 루미·별이·꼬미·꾸미 등 서브 캐릭터를 찾아 볼 수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회사 입장에서 캐릭터는 브랜드와 상품을 일반 대중에게 각인시키는 중요한 무기”라며 “캐릭터 마케팅에 SNS를 적극 활용하고 동시에 제작물, 굿즈와 연계하는 시도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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