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신한카드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창의성과 주도성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인적자원(HR) 혁신을 추진한다. 사원급 직원이라도 전문성과 리더십이 검증되면 팀장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 신한카드는 임영진 사장 등 전 임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5일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이날 회의를 통해 HR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신한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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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카드 본사에서 임영진 사장 등 전 임부서장이 참여한 가운데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신한카드는 이번 회의를 통해 하반기부터 적용할 새로운 인사 제도를 발표했다.
신한카드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애자일(Agile) 조직의 팀장을 사내 공모해 직급, 연령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도록 했다. 사원급 직원이라도 전문성과 리더십이 검증되면 팀장이 될 수 있다는 것.
또한 오픈마켓 방식의 인사 운영을 전 부서로 확대해 본인이 원하는 업무를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이를 통해 신한카드는 창의적 사고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MZ세대 직원들의 성장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조직에 최적화한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AI 역량 전형’을 도입해 올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때부터 활용하기로 했다.
이날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는 상반기 성과 등을 되돌아보고 하반기 사업 환경, 중점 전략 등을 토론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불확실성과 불투명성이 가득한 상황에서 ‘100년 신한’을 위해 △‘창조적 압축성장’ △‘창조적 비즈니스 확장’ △신한 문화의 ‘창조적 계승’ 등 3가지 중심축을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사장은 “우리의 사업영역에 전통 카드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뱅크, 빅테크 등이 있는 만큼 스스로 비즈니스 모델 등을 파괴하고 재개발하는 창조적 파괴가 반드시 있어야 미래 시장에서 사업 확장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직원들이 시간, 공간, 생각의 한계를 과감히 뛰어넘어 비즈니스를 새롭게 정의하는 ‘창조적 비즈니스 확장’을 경험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임 사장은 고객중심, 금융보국 등 오늘의 신한을 만들게 한 특유의 문화와 정신을 ‘일류(一流)’의 눈높이에 맞춰 재해석하고 새로운 가치로 탄생시키는 ‘창조적 계승’을 해야 한다면서 “임직원들이 창의성과 주도성에 기반해 행동할 수 있도록 문화, 시스템 전반의 강력한 리부트(RE:BOOT)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임 사장은 “건강한 조직은 미래 방향에 대한 조직적 확신과 강한 대응력, 변화와 혁신의 힘을 갖고 있는 조직인 만큼 3가지 중심축을 실천함으로써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