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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경기 고양시 체리쉬 본사에서 만난 유경호(38) 대표는 “온라인에 맞게 차별화된 가구 마케팅·판매 전략을 통해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 대형 가구 업체들이 온라인 시장에 뛰어들 경우를 대비,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체리쉬는 유 대표와 아버지인 유준식(63) 공동대표가 2004년 창업한 가구 브랜드다. 유 대표는 체리쉬가 치열한 가구업계에서 살아남은 비결을 “빠른 대응”이라고 밝혔다. 체리쉬는 온라인 가구 판매 전략과 함께 업계 최초로 가구 원산지 표시, 해외 디자이너과 협업 등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계열사를 포함한 지난해 매출액은 272억원. 생산시설로는 매트리스와 모션베드를 만드는 경기도 광주시 공장과 중국에 출자한 현지공장 등을 운영한다. 제품에 따라서는 유럽에서 수입을 하기도 한다.
그런 유준식 대표는 아들과 함께 2004년 총 4명의 인원으로 창업을 택했다. 당시 기계공학을 전공하던 대학생 유경호 대표는 “처음에는 등록금을 벌기 위해 사업을 함께 시작했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온라인 가구 판매라는 개념이 희미한 시기였다. 유 대표는 옥션, 지마켓 같은 오픈마켓을 이용해 수입가구를 판매했다. 지금처럼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기 때문에 금방 ‘파워셀러’(우수판매자) 등급에 올랐다.
유 대표는 “돈을 어느 정도 모든 뒤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었으며, 그 결과 시작한지 6개월 만에 가구 쇼핑몰 1위에 올랐다”며 “온라인이라는 시대 흐름을 잘 탄 것 외에도 왜곡이 심한 가구 가격을 바로잡은 것, 제품의 모든 원산지를 공개한 것 등이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은 비결”이라고 말했다.
체리쉬는 올해 지난해보다 60%가량 늘어난 440억원을 목표하고 있다. 그는 “반응이 좋은 모션베드에 더해 배우 원빈을 기용한 광고효과, 백화점·대리점 채널 확대 등 공격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44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