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컨슈머 사이콜로지 저널 최신호에 따르면 돈을 사용해 더 행복해 질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2일(현지시간) 스마트머니에 따르면 엘리자베스 던 브리티시 컬럼비아대 교수와 다니엘 길버트 하버드대 교수, 티모시 윌슨 버지니아대 교수 등 3명은 지출을 현명하게 한다면 사람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다고 봤다.
1. 아르헨티나로 여행을 떠나라. 연구진은 물건을 구입하는 대신 경험을 살 것을 추천했다. 많은 연구 결과들은 사람들이 현재 어떤 물건을 소유하고 있는 것보다 그들이 했던 어떤 일에서 더 행복을 느낀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대한 한 가지 이유는 경험은 현재의 마음에 초점을 맞춰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방황하는 마음(wandering mind)`은 불행한 마음이다"라고 정의했다. 또 다른 이유는 사람들이 기억을 재활성화시키는 일은 자주 있지만 새로운 물건을 사고 적응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너무 짧다.
2. 이기적인 이유로 다른 이들을 도와라. 연구진은 선한 사람일 경우에는 이 방법이 맞지 않다고 말한다. 다른 이들을 돕는 것은 스스로가 좋은 감정을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선한 사람이라면 느낌이 덜할 수 있다는 의미다. 연구진은 사람들이 다른 이들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하는 거의 모든 행동들이 행복을 더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4. 보험은 천천히 들어라. 공동연구자인 던 교수는 "이 방법만큼은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물건에 적응하는 기간이 너무 짧다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에 대한 적응 역시 빠를 것이다. 부서진 노트북 컴퓨터가 사람들의 삶을 황폐화하진 않을 것이므로 이에 대비할 필요도 없다. 던 교수는 "하지만 마음의 평화가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들 것인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5. 신용으로 구입하지 말고 현금을 모아 나중에 지출하라.
신용카드와 자동차 할부 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은 지금 당장 소비하고 나중에 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그에 대한 비용은 이자다. 신용으로 즉시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즐거움의 원천인 `기대`를 스스로에게서 뺏는 것이다. 차라리 현금을 모아 나중에 지출하라.
7. 너무 조심스런 쇼핑은 하지 마라.
쇼핑에는 기대감과 강박관념이 공존한다. 지출의 문제는 구입에 앞서 너무 많은 조사를 거친다는 것이다. 대리석 조리대가 있는 집을 원하는 게 아니라면, 그냥 좋은 이웃들이 잘 보이는 곳에 작은 집을 사라.
8. 모방하라. 누구나 특별하다. 하지만 어떤 것이 당신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것인지 예측할 수 있게 하는 한 가지는 바로 그것이 다른 이들에게도 행복을 가져다줄 지 여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