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의 모집 단위에선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만을 활용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다만 의과대학과 간호대학은 ‘적성·인성 면접’을 추가로 실시한다. 적성·인성 면접은 별도의 배점이 없으며 결격 사항을 판단하는 용도로 활용한다.
체육교육과와 디자인조형학부는 수능 70%와 실기 30%를 반영하며 사이버국방학과는 수능 80%와 군면접·체력검정 20%를 합산해 합격자를 가린다.
자연계 모집단위(가정교육과·간호대학 제외)의 경우 수능 국어·수학·영어·과학탐구(2과목)·한국사 영역을 반영한다. 국어와 탐구영역 반영비율은 약 31%, 수학 영역은 약 38%다. 간호대학·자유전공학부는 모집인원의 일정 비율을 각각 인문계와 자연계로 구분해 선발할 계획이다.
인문계·자연계 모든 모집단위에서 영어는 등급별 감점,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한다. 영어 영역의 경우 2등급부터 감점이 적용되며(3점 감점) 등급이 낮아질 때마다 3점씩 추가 감점된다. 한국사 영역은 인문계 1~3등급, 자연계 1~4등급까지는 10점 만점을 가산하며 해당 등급에서 8등급까지는 한 등급이 낮아질 때마다 0.2점씩 낮춰서 가산한다.
모집단위별 수능 지정 응시영역이나 점수반영 방법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고려대 인재발굴처 홈페이지에 공지된 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시모집 미등록 충원으로 인한 정시 이월 인원이 포함된 최종 정시 선발인원은 원서접수 이전에 인재발굴처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