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미국 최대 인터넷 검색엔진 업체인 구글은 오히려 MS가 장악하고 있는 사무용 소프트웨어 시장을 공격하기 위한 채비를 갖추고 있는 등 MS와 구글의 싸움이 전면전으로 확산되고 있다.
MS와 야후는 29일(현지시간) 인터넷 검색과 온라인 광고 사업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합의에 따라 야후는 MS에게 향후 10년간 자사의 핵심 검색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부여했다. 그 대신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인 `빙`의 기술도 야후 사이트에 이용된다.
◇ MS, 야후와 손잡고 구글의 검색엔진·광고시장 공략
MS와 야후가 협력에 합의한 인터넷 검색엔진과 온라인 광고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검색엔진에 광고가 따라 붙기 때문에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은 광고수익 확대와 직결된다.
현재 미국 인터넷 검색시장의 점유율은 구글이 65% 가량을 차지하고 있고, 야후가 20%, MS가 8% 남짓을 기록하고 있다.
MS는 자신의 검색엔진 `빙`이 경쟁사 엔진에 비해 쓸데없는 검색결과를 크게 줄여주고, 사용자의 의사결정도 돕는 최초의 검색엔진이라며 대대적으로 홍보를 펼쳐왔다.
처음 빙이 소개됐을 때 수주간 빙의 웹 트래픽은 야후를 앞서기도 했다. 그러나 구글의 벽은 높았다. 빙에도 불구하고 MS의 검색엔진시장 점유율은 구글의 8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이다.
하지만 MS와 야후가 이날 동맹관계를 맺음에 따라 양사는 검색엔진의 시장 확대와 그에 따른 광고수익 증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 구글, 크롬 OS로 PC OS(운용체제)시장에서 MS에 도전장
물론 구글은 MS에게 호락호락 밀리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구글은 퍼스털 컴퓨터(PC)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MS 윈도우에 대한 본격적인 공격에 나설 채비다.
구글은 최근 출시 계획을 밝힌 `크롬 OS`는 크롬 웹브라우저와 리눅스 오픈 소스(무료로 배포되는 소프트웨어) OS 기반으로 MS가 장악한 OS시장에 태풍의 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대해 MS도 대비책을 세우고 있다. 금년 10월에는 윈도우의 7번째 버전인 윈도우 7을 출시하고, 내년에는 구글을 쫓아 웹 베이스에 무료인 새로운 오피스 버전도 출시할 예정이다.
MS와 구글의 싸움이 마치 전면전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