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상인도 소비자도 움츠러든 설 명절

설 차례비용 전년비 2~4% 올라…사상 최고치
전통시장·대형마트 찾은 고객 “물가 너무 비싸” 일성
정부, 식품업계와 간담회 개최…가격인상 억제 주문
  • 등록 2023-01-13 오전 5:30:00

    수정 2023-01-13 오전 5:30:00

[이데일리 함지현 백주아 김은비 기자] “10만원을 들고 시장에 와도 물건 몇 개 담으면 끝납니다. 물가는 계속 오르는데 수입은 늘지 않고 명절까지 앞두고 있어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지난 12일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전통시장에서 만난 60대 주부 최모씨는 이같이 푸념했다.

설 명절을 10여일 앞둔 가운데 차례준비를 하는 소비자나 상인들 모두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고물가 기조가 쉽게 꺾이지 않아서다.

(그래픽= 김정훈 기자)
이날 사단법인 한국물가정보 발표에 따르면 올해 설 차례상 비용(4인 가족 기준)은 전통시장 25만4000원, 대형마트 35만9740원 등으로 각각 전년대비 4.1%, 2.1% 상승했다. 역대 최고치다.

전통시장 상인들도 막막하기는 마찬가지다. 최근의 소비심리 위축 분위기와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을 감안하면 명절이 다가와도 소비심리 회복이 요원하다는 이유에서다.

서울 종로구의 한 전통시장에서 정육점을 하고 있는 김모씨는 “소비자들이 명절 준비를 어떻게 할 지 가늠이 어렵다보니 무작정 물량을 확보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연중 대목 중 하나인 설 명절마저 장사가 안되면 올 한해도 어려움이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차례상 재료뿐만 아니라 가공식품의 연이은 가격인상도 소비자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는 고물가에 따른 민생부담 완화를 위해 이날 CJ제일제당(097950), 농심(004370)대상, 롯데제과(280360) 등 12개 식품제조업체 임원진과 간담회를 열고 물가안정을 위한 식품업체의 역할을 주문했다. 사실상 가격인상을 억제하기 위한 자리로 해석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일부 업체의 가격인상이 동종업계의 편승 인상으로 이어지면 민생부담을 가중시키고 물가안정 기조의 안착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비진작이 안되는 상황에서 장기적 안목에서 가격 인상보다는 경영효율화를 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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