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은 17일(현지시간) 7000억달러의 구제금융의 자금중 일부를 실업자에 대한 혜택을 확대하고, 미국 자동차 `빅3`인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에 250억달러를 지원하는데 사용하도록 허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법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했다. 이르면 오는 19일 표결에 부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백악관은 이날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나 페리노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행정부는 미국 자동차업계가 망하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7000억달러의 구제금융자금으로 자동차업계를 지원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페리노 대변인은 "구제금융안은 자동차업계나 경제의 다른 부문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 결코 아니다"라며 "구제금융안은 오로지 금융부문의 신용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의 반대도 만만치 않아 이번 회기내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민주당이 단독으로 표결을 강행하기 위해서는 재적의원 100명 가운데 60명 이상 의원들의 찬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최소 공화당 의원 12명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현재 민주당의 자동차 구제안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힌 공화당 의원은 2~3명에 불과하다.
한편 전날 버락 오바마 대통령 당선인도 CBS의 `60분(60 Minutes)` 인터뷰에서 자동차업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의 지원이 고려돼야 하며 백지수표를 줘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바마 당선인은 "지금과 같은 경제환경에서 자동차 산업의 몰락은 재앙이 될 것"이라며 "자동차 업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것이 백지수표가 되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당선인은 "내주 백악관과 의회가 자동차업계에 대한 지원을 논의하되 `지속가능한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어때야 하는지`에 대한 노동자와 경영진, 공급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견해가 망라된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졌으면 하는 것이 나의 소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