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봐도 꼰대관상'이었던 김부장, 어떻게 호감이 되었나[툰터뷰]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글작가 명랑 인터뷰
"원작, 보통 웹소설과 달라 각색하기 어려워…처음엔 거절"
"욕하다보니 내 이야기네" 느낄 수 있게 공감대 형성에 주력
3권 중 1권 마무리…예상보다 인기 끌어 2권 스토리 진행중
  • 등록 2024-08-25 오전 8:00:00

    수정 2024-08-25 오전 9:08:38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들이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아이돌 그룹을 필두로 한 ‘K팝’을 비롯해 ‘K푸드’, ‘K패션’ 등 ‘K’는 한국을 상징하는 하나의 브랜드가 됐습니다. 웹툰도 그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위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거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페이지를 넘겨보는 방식의 웹툰은 한국이 세계 최초로 선보인 콘텐츠입니다. 최근에는 네이버웹툰이 세계 굴지의 정보기술기업들이 즐비한 미국 나스닥 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했습니다. 이데일리는 또 하나의 ‘K’ 신화를 만들어 갈 국내 웹툰작가들을 릴레이로 인터뷰합니다.[편집자 주]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라떼는 말이야”는 최근 40·50대 직장인들 사이에서 ‘해서는 안될 말’로 통한다. 이 말을 하는 순간 주변에 정적이 흐르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거참 이상하다. 내가 신입사원 때는 막내라서 회식에 고기를 구웠는데 중간급 관리자가 된 지금도 내가 고기를 굽는다. 서류가 엉망이라 상무님께 혼나고 수정해야 하는데, 어느덧 퇴근시간이 되어 가방을 챙기는 직원들을 보니 입이 안떨어진다. 그냥 내가 한다. 회의 시간에 성과가 미진한 직원을 나무랐더니 다들 조용해졌는데, 타닥타닥 키보드 소리가 더 빠르고 크게 들려온다. 어디선가 쿡쿡 웃음을 참는 소리도 들리는 것 같다. 휴…. 이런저런 일들로 ‘라떼는’이란 말이 목젖까지 차오르지만, 결국 말하지 못하고 ‘좋은 선배’로 남는 길을 택한다.

네이버 웹툰에 연재 중인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서울 자가 김부장)’는 동명의 웹소설이 원작이다. 서울 자가 김부장의 김부장은 요즘 부장들과는 딴판이다. 윗사람 눈치는 보면서 아랫사람 눈치는 전혀 보지 않고, 그러면서 대외적으로는 본인이 잘나보여야 하고 스스로도 본인이 제일 잘났다고 생각하는 캐릭터다.

그러다보니 지난해 말 첫화가 게재된 직후엔 선플보다 악플이 더 많았다. ‘80~90년대 아버지들 이야기다’, ‘MZ는 모든 어른을 꼰대라고 욕하고, 남의 기분은 절대 신경쓰지 않는 것처럼 그렸다’는 등 현실적이지 않다는 평과, ‘딱 봐도 꼰대관상’이라는 김 부장에 대한 날 선 비판들이 대부분이었다. 다소 뻔해 보일 수 있는 주제지만 과거와 현재를 교묘하게 엮어내며 연재를 거듭할수록 김 부장을 향한 응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어느새 요즘 김부장들은 물론 2030들까지도 감정이입을 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이 웹툰의 매력이다.

서울 자가 김부장의 글작가를 맡고 있는 명랑 작가를 소나기가 쏟아지던 7월의 어느 금요일 오후에 만났다. 그는 금붕어, 그녀는 무사다, 라면 대통령, 배달의 신 등 앞서 여러 웹툰의 글작가를 맡아왔다. 그런 그도 처음 서울 자가 김부장의 글작가 제의를 받았을 때는 못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단다. 그만큼 원작을 웹툰으로 만들어내기가 까다롭고 힘든 작업이었다는 얘기다.

△김부장 연재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그림을 그리는 김병관 작가에게서 제안을 받았습니다. 그가 서울 자가 김부장이라는 원작이 있는데 본인은 재밌었다고, 한 번 읽어보라고 했죠. 그래서 읽어봤는데 일반적인 웹소설이랑은 좀 달랐습니다. 잘 정제된 커뮤니티 글이라던가 에세이 같은 느낌으로 누구나 어렵지 않게 쭉 읽을 수 있는 글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처음에는 각색을 못하겠다고 했습니다. 보통 각색은 답안지가 있거든요. 원작을 분해하고 해석해서, 사람들이 좋아할 부분은 어필하고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하는 거죠. 그런데 원작은 컨셉과 상황에 공감할 수 있는 요소만 있더라고요. 독자들이 읽으면서 자기도 모르게 공감되고, 끝부분에 이르면 나도 이렇게 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 한 호흡에 끝나는 글이었습니다. 이걸 웹툰으로 만들려면 부족한 요소들을 글작가가 모두 메꾸고 완전히 새로 써야 하는 느낌이었어요.

논의 끝에 공감툰 느낌으로 가볍게 대사없이 가는 것은 어떨까부터 시작해서 사건만화도 이야기했다가 결국 극화로 도전해보자는 것으로 결론이 났죠. 처음엔 아저씨들만 보는 만화가 되지 않을까 싶어 걱정하기도 했었습니다.

△김 부장 캐릭터가 좀 비현실적인 것 같아요.

맞아요. 처음에는 독자들이 공감을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원작 캐릭터가 시대에 맞지 않고 비호감이고, 이기적이고, 그러면서 또 남들 시선을 신경쓰고 일반적이지 않고요. 그래서 이 사람의 행동을 공감하면서 따라가게 하면 오히려 독자들이 거부감만 커질 것 같았죠. 어떻게 해야 이 캐릭터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까를 정말 많이 고민했어요.

그러다 아이디어를 낸 게 바로 내레이션이었습니다. 원작은 1인칭 시점으로 속마음을 이야기하는데, 웹툰에서는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시도했어요. 희화화할 수도 있고, 같이 비아냥거릴 수도 있었죠. 욕하다보니 내 이야기네, 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한 게 원작과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원작은 과거와 현실, 미래가 뒤섞여있는데 그걸 시기별로 많이 나누었습니다. 이건 원작을 본 독자들도 잘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가족과 친구 등에 대한 이야기는 저의 경험을 더해서 좀더 깊이있게 설정해 이야기를 채워넣었습니다.

△무엇보다 김 부장 아내가 가장 비현실적이란 댓글이 많던데요.

김 부장 아내는 원작에서는 웹툰보다 비중이 더 작고, 스쳐지나가는 느낌인데요. 바로 용서해주고, 화도 안내고 소리 한 번 안치죠. 전 사실 그 부분이 제일 공감하기 힘들었어요. 그래서 나름대로 김 부장 아내 캐릭터를 만들었는데, 김 부장의 아킬레스 건을 아내로 설정했죠. 집 안에서 큰 소리치지만 사실 김 부장이 제일 무서워하는 게 아내에게 미움받는 것이라는 설정을 만들었습니다.

△대기업 부장 연봉 1억원이라는 설정을 그대로 두신 이유가 있나요.

경제적인 상황이나 아파트 같은 상황요소들이 사실 원작에서는 많이 나와요. 그런데 그대로 차용하면 안될 것 같고, 빼자니 근거가 없을 것 같아서 그 부분도 어려웠습니다. ‘부장 연봉 1억이 말이 되냐’는 1화 댓글이 엄청 많은데요, 연봉은 일부러 수치를 바꾸지 않았습니다. 그 부분을 지금과 맞춰 수정했더니 모든 부분을 다 바꿔야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원작에 있는 수치를 그대로 가져오게 됐습니다.

△원작 대비 스토리상으로는 지금 어느 정도 진행되었나요.

원작이 권수로는 3권인데, 웹툰으로는 33화에서 1권을 마무리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지금은 2권이 진행중이고요. 원래는 1권만 하려고 했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셔서 이어서 하고 있습니다. 3권도 웹툰으로 선보일 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지난 7월26일 서울 네이버스퀘어 종로에서 인터뷰 중인 명랑 작가(사진=네이버웹툰)
△작가님 개인적인 이야기를 좀 해볼까요. ‘명랑’이라는 필명은 어디서 따온건가요.

예전에 고등학교 때까지 키우던 개가 말라뮤트였는데 이름이 랑이였습니다. 랑이가 세상을 떠나고 난 뒤에 커뮤니티 등에서 이름을 랑으로 썼죠. 기억하고 싶은 이름이어서 계속 쓰고 있어요.

△정말 쉬지않고 새 작품을 하시는 것 같아요.

데뷔 12년차 인데요, 데뷔 이후로 정말 쉬지 않고 계속 일을 했어요. 너무 힘들어서 한 편 휴재했더니 더 스트레스가 많은 성격이란 걸 이번에 알게 됐습니다. 연재가 정확히 안잡히면 강제로 쉬고 있어요.

△본인의 작품 중 해외에서 인기많은 작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마법사랑해, 배달의 신 같은 작품이 인기있는 편입니다. 해외 팬들은 오히려 한국적인 느낌의 콘텐츠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작품은 미국이나 일본, 태국 등에서도 인기있는 편입니다. 배달의 신은 좀 의외였는데요, 미역국 에피소드처럼 한국 특유의 정서가 있어야 공감할 것 같은 내용도 미국 팬들이 ‘우리 할머니도 어릴 때 이런 음식을 해줬다’라며 공감해주어서 신기했습니다.

△평소 즐겨보는 다른 작가의 작품이 있는지.

청건 작가의 공동급식구역을 즐겨 봅니다. 청건 작가님은 정말 ‘찐 만화가구나’라고 생각해요. 만화가들이 좋아하는 만화 느낌일 수도 있겠네요.

△독자들에게 어떤 작가로 남고 싶나요.

요즘은 사실 콘텐츠가 너무 많아서 만화를 보고 난 뒤 금세 잊혀져버리는 것 같아요. 그 부분이 예전에는 좀 허탈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렇게 짧은 시간에 소비할 때 그 ‘찰나’가 재미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출퇴근길에 잠깐 보더라도 그 시간에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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