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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표적인 리오프닝주인 화장품주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정부가 한국행 단체관광의 문을 열겠다고 발표한 지난 10일부터 이날까지 한국화장품(123690)은 89.22% 급등했다. 토니모리(214420)와 뷰티스킨(406820)은 각각 38.85%, 37.39% 올랐고, 마녀공장(439090)과 제이준코스메틱(025620), 코스맥스(192820) 등도 각각 35.70%, 41.57%, 36.63% 오름세를 나타냈다.
중국인 VIP 고객이 국내로 들어올 것이라는 기대감에 카지노 관련주 역시 급등했다. 롯데관광개발(032350)은 같은 기간 44.01% 상승했고, GKL(114090)과 파라다이스(034230)도 각각 27.80%, 24.64% 올랐다. 면세주인 호텔신라(008770), 현대백화점(069960), 신세계(004170)도 각각 22.97%, 25.31%, 10.88% 상승했다.
증권가에서는 중국의 경제 지표가 리오프닝 효과를 뒷받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리오프닝 효과 기대감이 높아졌던 지난 1~2월 당시 중국의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3.5%로 작년 1~2월 소매판매 증가율(6.7%)보다 낮았다. 광공업생산(1~2월 누적)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2.4%에 그쳤다. 중국 실물경제 지표가 따라오지 못하면서 단기성 이벤트로 인식된 리오프닝 효과가 희석됐다는 평가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여전히 중국 소비관련주의 실적 전망이 불안정하고, 외국인 매도세도 지속되고 있다”며 “아직 펀더멘털 동력을 기반으로 한 상승이라기 보다 이슈와 가격 이점에 의한 반등으로 보여 실물지표 공개 시점 전후가 정점일 가능성도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