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메타버스(meta-verse)는 현실의 나를 대리하는 아바타가 일상과 경제활동을 하는 3D 기반의 새로운 디지털 세상입니다.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1992년 출간된 미국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 속 가상세계 명칭인 메타버스에서 유래했습니다.
세계적으로 화두인 주제이지만, 이제 막 정립되기 시작한 개념이라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메타버스 속 일상과 경제활동이 현실과 분리된 것이 아닌, 현실의 연장 선상에서 일어나야 하는 개념이라는 것에는 대다수 학계와 산업계가 동의합니다. 별도의 가상공간의 개념이 아니라, 목적을 통해 만들어진 ‘또 다른 현실’이라는 인식이 필요한 셈입니다.
| SK텔레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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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메타버스 속 아바타 역시 나를 단순히 가상세계에 투영한 디지털 복제(digital twin)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현실의 나로부터 여러 책임과 의무, 권리를 위임받은 대리인(agent)의 개념으로 확장됩니다.
놀이와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메타버스는 빠르게 성장했고, 이제는 각국 정부와 기업, 은행들도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하면서 우주만큼이나 광활한 무한 진화와 확장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