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서울시가 경부고속도로 한남IC~양재IC 지하화 관련 용역 예산을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의 첫발을 뗐다. 지하화된 경부고속도로 위에는 1만 가구 이상의 미니신도시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실상 서울 도심내 공급되는 마지막 택지지구라는 분석도 나온다.
|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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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서울시 및 서초구에 따르면 서울시의회는 경부간선도로 기능고도화 및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예산 5억원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서울시는 내달 중 용역 발주에 나설 예정이다.
이는 상습정체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한남IC에서 양재IC까지 6.8㎞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구상으로, 그동안 서초구 중심으로 주장해왔던 사업이지만 서울시가 실질적인 예산 확보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사업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해석된다.
서초구에 따르면 총 사업비는 3조3000억원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반포IC, 서초IC, 양재IC 부지와 기존 완충녹지의 민간 매각 및 일반 분양 등으로 충분히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지상부지는 주거지역이나 녹지공원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서초구는 고속도로 양측의 폭 30m 완충녹지 등에 저층 주거지를 통해 청년·신혼부부 주택 2000가구를 공급하고, IC부지에는 고층 복합개발을 통해 1만가구 이상 공급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최근 국토부 역시 경부고속도로 강남~동탄 구간 지하화 사업을 적극 검토하고 나서는 등 서울시 계획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정부는 20조원에 가까운 막대한 비용이 들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토지 보상비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3조원 안팎에 불가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국토부는 이달 중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계획을 담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도로 지하화는 도로망 확장 뿐만 아니라 도시공간의 효율성 및 도시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도 큰 의의가 있다”면서 “도로 상부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서는 보다 도시계획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