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도 인간과 같이 생로병사가 있다. 지난 1972년 울산 방어진 어촌마을에서 태어난 현대중공업은 올해 업력 42세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박을 건조하는 세계최대 조선회사다. 한국을 조선 왕국으로 만든 신화의 주인공이다. 이 회사가 중병에 걸렸다. 지난 2분기 1조원, 3분기 2조원이 넘는 영업적자를 기록하면서 투병사실을 대외에 알렸다. 청년기와 장년기를 거치면서 이런 병에 걸린 건 처음이다. 의료진은 암세포가 퍼져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한국호의 자랑스런 주인공이 이대로 가면 곤란하다. 한 기업의 일이 아니다.
그가 속전속결로 판을 새로 짜는 건 현대오일뱅크 대표 경험에서 우러놨다는 전언이다. 권 사장은 주위에 “현대오일뱅크는 주인이 여러 번 바뀌었지만, 회사 체질을 꾸준이 바꿔 알찬 회사로 거듭났지만, 현대중공업은 1등에 안주해 오늘의 위기를 만든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회사나 개인 모두 위기를 맞을 수 있지만, 그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180도 바뀔 수 있다는 걸 절감한 듯하다.
권 사장이 그리는 현대중공업 구하기 그림이 맞다. 최고경영자(CEO)가 위기 탈출 처방전을 제시한뒤 조직을 추수리면 반전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무엇보다 총대를 매는 자세가 좋다.
위기가 현대중공업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잘되는 것이 나라가 잘되는 길이고, 나라가 잘되는 것이 우리가 잘될 수 있는 길이다’는’는정주영 명예회장의 유훈대로다. 당당한 대한민국을 만들었던 주역이 병마를 훌훌 털고, 건강한 모습으로 우리 곁으로 돌아왔으면 좋겠다.<총괄부국장겸 산업1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