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창업자들은 아이템을 결정 할 때 아이템 자체가 성공을 결정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 아이템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트렌드는 시대상황과 맞물려 간다.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생활패턴과 삶의 방식 등과 맞물려 가지 때문에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의 선정과 운영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이미 오래전부터 대가족 중심에서 핵가족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다.
예를 들어 아파트 상가에 반찬가게의 경우 대부분 4인 기준으로 포장이 되어 있다. 이럴 경우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좁아진다.
2인 기준으로 포장을 하면 다양한 반찬을 구매 할 수가 있어 따지고 보면 판매자도 이익이고 소비자도 반찬을 남기지 않아서 모두에게 득이 된다. 이런 것이 바로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의 운영이다.
이제는 쉽게 찾아보기도 어려운 전당포를 보자. 한때는 아주 좋은 아이템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성공하기 어려운 아이템이다.
그래도 이 아이템으로 사업을 구상한다면 시대 환경에 맞는 디지털 전당포로 창업이 가능하다. 즉 명품을 구매하거나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식이다.
이런 비즈니스는 이미 일본에서는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조금이 그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아이템과 트렌드는 이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럼 업종별로 트랜드에 맞는 아이템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업종은 크게 외식업, 판매업, 서비스업, 시설장치업종으로 나눈다.
외식업은 크게 음식점과 주점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불황기에는 배달업종이나 테이크 아웃 업종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먼저 음식점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음식점은 식사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즉, 점심과 저녁의 메뉴가 구분이 되어야 하고 점심은 간단하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메뉴로 그리고 저녁은 술을 곁들여서 먹을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럴 경우 음식점과 주점을 무두 경쟁 상대로 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 아이템으로 보기 힘들다. 음식점 아이템으로는 동일한 재료를 이용해서 점심메뉴와 저녁메뉴의 조화가 가능한 아이템이 불황에도 경쟁력이 있다.
주점은 판매하는 주류나 방식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다. 중요한 것은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어느 업종보다 초보자가 접근이 용이하고 트랜드에 민감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을 해야 한다.
최근에는 수입맥주나 밀맥주 그리고 와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트랜드 주기가 빠르기 때문에 인테리어나 모양 중심 보다는 품질 관리나 서비스 중심 그리고 창업비용이 적게 드는 아이템이 유리하다. 고객들은 자극적인 요소에 쉽게 유혹되기는 하지만 금방 실증을 내기 때문에 내용이 없는 아이템은 피해야 한다.
판매업종은 양극화 경향이 뚜렷할 것으로 본다. 즉 고가제품과 저가 제품으로 양분되기 때문에 노선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자기연출이나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패턴을 감안하면 전문성을 띠는 아이템이 유리하다.
속옷전문점, 자연화장품, 우산전문점, 넥타이전문점, 패션신발전문점, 스포츠 의류, 골프의류, 아동복전문점 등 종합보다는 전문점이 트랜드에 맞다.
서비스 업종은 기술이나 노하우가 상품이 되는 것으로 피부관리, 탈모관리, 헤어샵, 네일아트와 같은 아이템은 확실한 기술력만 있으면 승산이 있다.
이외에도 건강하게 살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침대세탁, 계단청소, 욕실리폼, 간단한 집수리 등을 해주는 아이템도 관심을 가져 볼만하다. 이 업종은 기술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시설창치업종은 시설이나 장치를 활용한 것으로 노래방, PC방, 실내골프연습장, 당구장 등을 말하는데, 최근에 당구장에 새로운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창업 아이템은 바로 이런 트렌드와 맞물려 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사업방식이나 트렌드의 변화주기 등을 잘 살펴 본 후에 결정을 해야 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소비자는 디지털시대를 살아가고 있는데, 창업자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생각하고 운영하고 결정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트렌드에 상관없이 지속되는 대중적인 음식점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더라도 소비 트렌드를 고려한다면 실패율을 줄일 수가 있다.
양 보다 질을 중시하고, 맛이 좋으면 가격을 따지지 않는 소비형태,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다면 장소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대접 받고 싶어 하고 내 집처럼 편안함을 느끼고 싶어 하는 고객의 눈높이를 생각지 않는 창업은 성공을 보장받기 어렵다.
아이템은 내가 소화 할 수 있고 즐겨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원칙이다. 그래야 시간이 지날수록 노하우도 축적되고 자기만의 핵심 요소를 만들어 낼 수가 있는 것이다.
2009년은 누구나 인지하는 불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생존하려면 자기만의 무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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