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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AJ렌터카 인수 마무리…내년 시너지 본격화
23일 업계에 따르면 SK네트웍스는 지난 9월21일 AJ네트웍스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하고 있던 AJ렌터카 지분 42.24%를 30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에 따라 시점은 달라지겠지만, 가능하다면 연내인 오는 31일까지 인수 작업을 모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인수 작업이 모두 마무리되면 AJ렌터카는 SK네트웍스의 렌터카 자회사로, SK렌터카는 기존대로 사업부문 중 하나로 운영될 예정으로, SK네트웍스는 현재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시너지 창출 방안을 검토 중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SK네트웍스가 기존 SK렌터카를 분사한 뒤 AJ렌터카와 합병을 통해 통합 렌터카 자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인수 작업이 모두 마무리되면 SK네트웍스는 국내 렌터카 시장 점유율 22.26%(올해 9월 말 기준)를 차지하며 롯데렌탈(24.02%)에 이어 2위 업체로 올라서게 된다. 운영대수 역시 총 18만3925대(SK렌터카 10만1270대+AJ렌터카 8만2655대)로 롯데렌탈(19만8456대)을 바싹 뒤쫓는 모습이 됐다.
SK매직 연착륙 성공…최신원표 모빌리티·홈케어 ‘양 날개’ 활짝
이번 AJ렌터카 인수는 2016년 11월 SK매직 인수와 더불어 최 회장의 뚝심의 결과라는 평가다. 최 회장은 SK네트웍스를 이끌기 시작한 이후 두 차례의 신년사에서 “사업구조의 파괴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 “새로운 영역의 사업모델을 만들어 내야 한다”며 체질 개선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최 회장은 SK네트웍스의 신성장 사업으로 렌터카를 포함한 모빌리티와 SK매직을 중심으로 한 홈케어를 지목해왔다. 결과적으로 SK매직과 AJ렌터카 인수는 이같은 최 회장의 사업 체질 개선 작업의 결과인 셈이다.
박종렬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SK매직은 지난 상반기까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광고선전비에 집중하며 실적 회복에 발목을 잡아왔다”며 “계정수 순증과 함께 그동안 집중됐던 광고선전비의 효율적 통제로 하반기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SK네트웍스의 영업이익은 올해 1339억원에서 내년 1839억원, 2020년 2133억원으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다. 영업이익률은 올해 0.93%에서 내년 1.23%, 2020년 1.37%로 높아질 것으로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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