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경험하는 최고의 방법은 '손'..韓·中 등 수요 늘어"

마이클 버크왈드 리프 모션 CEO 이메일 인터뷰
"가상세계에서 직접 만들고 행동하는 것 상상하라"
"전세계 업체들과 OEM 방식으로 협업 진행 중"
  • 등록 2016-03-28 오전 6:00:00

    수정 2016-03-28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가상세계에 존재하는 나무에 직접 손을 뻗고 나뭇잎을 바라보며, 액션게임에서 직접 막사를 건설하고 수류탄을 던지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자신의 손으로 입력한 것은 완전한 존재감과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가상현실(VR)을 경험하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자신의 손과 손가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마이클 버크왈드 리프 모션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리프 모션 제공
마이클 버크왈드 리프 모션(Leap Motion)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24일(현지시간) 이데일리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왜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한가’를 묻자 이같이 답했다. 리프 모션은 지난 2010년 설립된 실리콘밸리의 동작 감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으로, 주요 투자자인 안드리센 호로위츠와 하이랜드 캐피탈 파트너스 등으로부터 2015년 기준 4410만달러(한화 약 514억원) 가량을 투자받았다.

지난해 페이스북의 오큘러스VR이 인수해 화제를 모은 ‘페블스(Pebbles)’ 역시 손 제스처 인식 관련 기술 기업이다. 스티브 잡스가 생전 “손가락보다 더 나은 모바일 컴퓨팅 도구는 없다(There‘s still no better mobile computing tool than your finger)”고 말했던 것처럼, VR에 있어 손동작 추적은 컴퓨터의 키보드처럼 입력을 위한 필수 도구로 여겨지고 있다.

버크왈드 CEO는 “손은 가상의 공간에 입력하고, 더욱 풍부한 상호작용을 공급해 주기 위한 가장 자연스런 형태”라고 강조했다.

VR에 관심있는 많은 기업들이 손과 손가락 제스처 인식 기술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리프 모션은 지난 2014년 8월 처음으로 VR 전용 손과 손가락 제스처 추적 소프트웨어를 출시한 뒤 아수스(ASUS)와의 파트너십 외에 휴렛 패커드(HP)와 협약을 맺고 컴퓨터에 관련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버크왈드 CEO는 “현재 리프 모션의 기술을 HMD(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에 직접 끼워넣기 위해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으로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 기업들과 협업하는지 여부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전세계 VR 및 증강현실(AR) 기업들과 OEM 방식으로 공조하고 있으며 이들이 제품을 출시할 때까지 밝히기 어렵다”며 부인하지는 않았다.

그러면서 “한국과 중국 등지에서 VR 채택이 증가하는 것을 볼 때 흥분된다. 시장이 확대되면서 풍부하고 실감나는 손 및 손가락 동작 감지 기술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3D TV와 VR과의 비교에 대해 버크왈드 CEO는 “두 가지는 근본적으로 사용처가 다르다. 3D TV는 수동적이지만 VR은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며 다른 세계에 몰두할 수 있도록 만든다”고 답했다. 이어 “고정된 3D 영화 체험을 제공하는 3D TV는 소비자들의 VR에 대한 욕망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좋은 증거물”이라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초췌한 얼굴 尹, 구치소행
  • 尹대통령 체포
  • 3중막 뚫었다
  • 김혜수, 방부제 美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