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오피글씨체는 전체적으로 부채꼴 모양을 유지하면서 작업할 것을 지난주에 언급한바 있다.
자간과 행간이 가까울수록, 겹쳐 쓸수록 큐트한 느낌을 주며 겹친 부분은 테두리를 칠 때 경계선을 표시해줌으로 더욱 입체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테두리는 두 가지로 나타낼 수 있는데(각 테두리.둥근 테두리) 먼저 각 테두리부터 살펴보자.
각 테두리를 하느냐, 둥근 테두리를 하느냐에 따라 음영과 하이라이트의 표현법도 달라진다.
한 장의 평면피오피를 작업할 때 물감의 색은 4~5가지 정도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너무 여러 가지 색으로 작업을 하다보면 피오피 본래의 주제를 부각시키기 보다는 보는 이로 하여금 조잡하단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라이트(포인트)또한 하나 둘 꾸미다보면 이쁘다는 생각에 자꾸 꾸미게 되는데 이 또한 심플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최대한 자제하여 꾸며주도록 한다.
* 4절 사이즈 ; 일반 신문지를 완전히 펼쳤을 때 한 면의 크기와 동일(가로54*세로39정도)
B. 제작과정
1. 4호 평붓으로 타이틀 문구 작업
* 타이틀 문구에 적합한 색상은 밝은 색을 선택한다.진한색상 선택시 테두리의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진한 색상계열은 타이틀문구 외에 부연설명글에 적합하다.(진보라, 남색, 검정등)
2. 1호 평붓으로 테두리 작업 후 겹친 부분의 경계선은 2호 둥근붓이나 마카펜의 뾰족한 부분으로 살려준다.(자음과 모음이 겹칠 경우엔 자음을 살려주도록.)
* 물의 농도를 너무 많이 하면 묽어짐으로 미리 써놓은 글씨를 망칠 수 있다. 물감과 물의 비율은 1:1 이 적합하다. 일정한 굵기로 글씨를 침범하지 않으면서 테두리 작업을 한다.
3. 음영표현
*입체적인 표현을 돋보이기 위해 트위마카의 사각촉을 이용하여 같은 계열의 색상으로 음영을 표시해준다. 전체적으로 왼쪽상단에서 빛이 비추었을 때를 기준으로 표현한다.
* 흰색으로 포인트 작업을 한다. 검정색으로 메꿔진 부분은 심플한 느낌이 들도록 간단한 문양을 그려 넣어주면 효과적이다. 각 글자마다 1~2군데 각의 느낌이 살도록 음영을 넣었던 반대쪽에 ⌜ 표시로 표현해준다.(하이라이트표현시 흰색의 농도는 조금 진해야 한다)
5.반짝이 풀로 표현하기
시중에 색색가지 반짝이 풀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농도의 배합이 잘 된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너무 묽은 반짝이 풀은 작업을 할 수가 없다.
글자마다 모두 반짝이 작업을 하는 것은 금물! 예쁜 글씨를 한층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6.1~6번을 이용한 완성 피오피물 예시
* 포스터피오피 디카 촬영방법 ; 코팅을 하기 전 같은 눈높이에서 후레쉬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 촬영한다.
[ 도움말 : 한국피오피전문가협회 한상희 강사, 문의 02-973-3790 ]
피오피세상(cafe.daum.net/eric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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