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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종목을 대표하는 현대차(005380)와 기아(000270)의 주가 역시 이달 내림세를 이어오고 있다. 현대차는 이달 들어 12.37% 하락했고, 같은 기간 기아 역시 10.05% 내렸다. 이 기간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는 현대차 주식을 각각 3454억원, 681억원치 순매도하며 약세를 이끌었다. 기관과 외국인은 기아 주식 역시 각각 1472억원, 643억원치 팔아치웠다.
이는 트럼프 재선 시 수입 관세 인상, 친환경차 지원 축소 등의 정책을 추진하면서 국내 자동차 기업에 불리한 시장 구조가 나타나리란 전망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8일(현지시간) 공화당 전당대회 후보 수락 연설에서 “난 (취임) 첫날 전기차 의무명령(mandate)을 끝낼 것”이라며 “미국 자동차 산업을 완전한 소멸로부터 구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경쟁력이 높아진 데다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도 뛰어나 트럼프 집권 시에도 우려보다 실적이 부진하지 않으리란 전망도 나온다. 국내 완성차 기업들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17년 취임 시 7.2%에서 2021년 퇴임 시 8.3%로 상승했던 과거 사례도 언급된다.
이에 증권가에선 최근 주가 내림세에도 현대차·기아 목표주가를 높이고 있다. 오는 25~26일로 다가온 올 2분기 실적 발표 등이 약해진 투자 심리를 회복할 모멘텀이란 분석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가의 현대차 평균 목표가는 3개월 전 30만 4348원에서 35만 3043원으로, 같은 기간 기아 평균 목표가는 13만 7273원에서 15만 7174원으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