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위기에선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논란을 잠재우기 어렵다. 후쿠시마 오염수 사태에서 보듯 아무리 전문가들의 과학적 설명과 국제기구의 검증된 결론이 나오더라도 민주당은 오로지 ‘모르쇠’로 일관할 가능성이 높다. 대안노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2년 전 민주당측에서 직접 제기했고 김 여사 집성촌의 땅이 있는 지역은 분기점이라 지가 상승에 영향이 없다는 전문가들의 설명이 이어지고 있지만 민주당은 귀를 막고 있다. 오히려 자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 일가가 고속도로 원안 종점에 3000평이 넘는 토지를 보유하고 최근에도 추가 매입한 사실이 드러났지만 설득력있는 해명을 못하고 있다.
1조 7000억원이 넘는 국책사업이 사업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평가 없이 끝없는 의혹 제기로 표류하는 건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를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다. 정치권은 더 이상 이 문제를 정쟁화하지 말아야 한다. 정부도 하루빨리 사업 재검토를 선언하고 주민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독립기구 등에서 노선을 확정할 일이다. 각종 의혹에 대한 신속한 규명과 정치·사법적 책임 추궁도 뒤따라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