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모두 콜택시 시장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다. 택시 앱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 길가에 서서 택시를 부르는 모습은 사라지고 호출하는 택시 문화가 더욱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카카오(035720)는 20일 서울 광화문 코리아나호텔에서 고급택시 호출을 위한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카카오의 고급택시 서비스는 벤츠 E클래스 등 3000cc급 차량 100대로 이르면 이달 말 시작한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검증된 전문 기사들이 승객 맞이와 승·하차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 내부에는 승객을 위한 생수와 휴대폰 충전기 등 편의 물품이 비치된다. 기본 요금은 8000원으로 책정됐다. 모범택시보다 1.5배 비싼 수준이다. 카카오 자체 개발 미터기를 통해 거리시간 상호병산제로 계산된 요금이 최종 부과된다. 심야시간 택시 이용이 어려운 도심 지역이나 의전용 차량이 핵심 수요가 될 전망이다.
카카오택시 블랙 요금은 카카오가 독자 개발한 ‘카카오페이’ 자동결제 모듈을 이용한다. 카카오택시 앱에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면 카카오택시 블랙 탑승 건에 한해 하차 시점에 해당 카드에서 요금이 자동 결제된다.
같은 날 SK플래닛은 서울지역 콜택시 사업자인 나비콜 및 하나모범 등과 업무제휴를 맺었다. 기존 콜 연락 시스템과 T맵 택시 연동을 통해 접수된 승객 콜을 서로 공유하는 서비스를 발표했다.
이해열 SK플래닛 LBS 사업본부장은 “지역 택시 사업자를 이용하더라도 T맵 택시를 통한 콜 요청은 별도의 콜비와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면서 “제휴사업자에 따라 일반택시는 물론 모범택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새롭게 등장한 모바일 앱 택시 서비스가 기존 택시 시장을 잠식하는 것이 아니라 공생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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