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크려면 우선 잘 자야 한다. 아이들은 자는 동안 키가 자라기 때문이다. 뼈는 잠을 잘 때만 성장하며 키 성장의 핵심인 성장호르몬도 잠을 잘 때 가장 많이 분비된다. 가급적 밤 10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빛과 소음은 완전히 차단해 주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자기 전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자지 않도록 해야 한다. 게임의 경우 잔상이 남아 숙면을 방해한다. 감자, 바나나, 키위, 아몬드, 따뜻한 우유는 숙면을 돕는 음식이다.
두 번째는 바로 잘 노는 것이다. 키 성장에 있어 밥 한 끼의 효과는 3~4시간, 잠의 효과는 하루, 운동의 효과는 2일이란 말이 있다. 그만큼 활발한 신체활동과 운동은 아이들의 키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야외를 활발하게 뛰어다니며 몸을 움직이는 활동도 좋지만 키 성장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바로 줄넘기, 농구와 같은 점프운동이다.
점프운동을 하게 되면 뼈 말단부위에 있는 성장판이 자극을 받아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고 성장판 주위의 혈액순환과 대사활동에 도움을 준다.꾸준한 스트레칭도 키 성장에 도움을 준다. 관절과 연골조직을 부드럽게 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음식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여아 만 8세 이전 남아 만 9세 이전에 사춘기징후가 나타나는 성조숙증은 성장판을 빨리 닫히게 해 최종 키를 작게 만들며 최근 그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비만은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인 만큼 체중관리가 중요하며 알종류, 조개류, 갑각류와 같은 음식은 콜레스테롤이 많아 성호르몬을 자극하는 만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키가 자랄 수 있는 시기는 정해져 있고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키 성장의 황금법칙 3잘법은 유전 키를 뛰어넘는 검증된 방법이다. 아이에게 3잘법이 튼튼히 뿌리내린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주자. 어느 순간 또래보다 훌쩍 큰 아이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