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나이스평가정보 등 개인신용평가사들과 개인 신용등급 평가 수정 방안 마련에 돌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개인신용평가사들의 신용평가 방식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민원이 점차 증가해 올 하반기 안에 이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개인신용평가사들은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신용등급을 매겨 소비자가 금융권 대출금을 조금만 연체해도 등급이 뚝뚝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반면 승진이나 이직 등으로 연봉이 높아졌을 때는 등급상향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의 대출금리가 높아져 부담을 키우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하지만 이 역시 실효성이 크지 않아 더욱 합리적인 방식이 적용돼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특히 소득정보를 금융소비자가 직접 제출하는 방식 등은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층에만 유리할 수 있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았다.
금감원은 이번에 마련하는 새로운 체계를 통해 국민 전체적으로 신용등급이 개선되길 기대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소비자의 경우 신용등급이 떨어져 금융 생활도 못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개선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