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시장의 경우, 수입맥주 바람이 거세다. 서울 신촌과 대학로, 젊은 층이 많이 모이는 강남, 압구정 등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나면서 수입맥주의 시장점유율도 동반 상승하고 있는 것.
대한주류협회에 따르면 하이네켄, 밀러, 코로나 등 수입맥주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에 비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의 다양성을 접한 소비자들의 개성이 뚜렷해지다보니 소비자들의 기호가 가격이 낮은 상품의 호기심 소비에서 합리적인 가격대로 이동하면서 디자인과 분위기, 그리고 감성을 중시하는 현상을 보이는 것이다.
개인적 취향이 다양화 되듯이 맥주 또한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는 맥주를 찾는 것.
수입맥주의 가장 큰 특징은 정통 라거맥주에서 흑맥주·밀맥주, 당분을 뺀 라이트맥주, 과즙이 들어간 과일 맥주까지 입맛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맥주는 전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가장 보편적인 술이다. 하지만 조금만 더 자세히 들어가보면, 와인보다 더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맥주는 대부분이 라거방식으로 그 스타일면에서 다양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한정적인 맥주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맥주의 폭이 좁은 것이다.
세계맥주전문점 와바에서는 ‘2008 Beer Style in WABAR' 를 내세워 진정한 맥주스타일 알리기 캠페인 운동을 벌이고 있다.
기존에 익숙하게 마시던 라거 스타일의 맥주를 맥주의 전부로 알고 있는 일반 고객들에게 역사가 깊은 정통맥주인 에일 맥주를 소개하는 등 맥주의 다양성을 알리고, 그 밖의 다양한 맥주스타일을 알리고 맥주문화를 재정립한다는 취지에서 시작한 것.
와바는 미국,일본,독일,네덜란드 등 세계 30여개국의 다양하고 색다른 120여종의 세계맥주를 포함, 총 200여종의 주류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바(bar)스타일의 세계맥주전문점이다.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에 약 240여개 직영 및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와바는 맛은 물론 기존의 호프집과 양주 바의 이미지를 접목시켜 편안하고 이국적인 분위기로 고객들의 오감을 사로잡고 있다.
와바 가맹점에서 소비되는 세계맥주 소비량은 국내 할인마트 판매량보다 많으며, 맥주 이외의 양주, 칵테일, 와인 등 다른 주류도 매출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프리미엄 시장은 마니아층이 두터워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계절적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특징이며, 외식시장과 더불어 주류시장 또한 프리미엄급으로 변화되면서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맞춤형’으로 가면서 더욱더 다양한 수입맥주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