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시범거리, 소규모식당가 원산지표시 적발

경기도 먹을거리 안전관리단, 원산지 표시제 조기 정착
  • 등록 2009-07-24 오후 12:33:00

    수정 2009-07-24 오후 12: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경기도가 지난해 10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먹을거리 안전관리단이 먹을거리 불안 해소, 원산지 표시제 조기 정착 등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경기도가 발표한 올 상반기(1.1~6.30) 먹을거리 안전관리단 추진실적에 따르면 이들은 도내 대형유통업체 대상으로 4,332건의 야간 수거검사와 3만4,189개 음식점의 원산지 표시 실태 점검 실시, 60건의 먹을거리 신고 콜센터 접수 등을 처리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7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GS마트, 농협하나로클럽 등 대형 유통매장과 협약을 맺은 이후 실시해오고 있는 야간 수거검사는 부적합농축수산물을 유통단계 전에 차단했다는 효과와 더불어 유통업체의 자발적 관리 강화를 이끌어냈다.

◇ 야간 수거검사 호응 "매장은 신뢰 얻고, 소비자는 안심 구매"

관리단은 도내 94개 대형유통매장를 비롯해 백화점 7개소, 농협농수산물유통센터 3개소 등에서 유통되는 농축수산물을 월 1회씩 야간 수거해 밤을 새워가면서 206종의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부적합품은 즉시 회수, 폐기처리한다. 또 검사결과를 매장에 게시해 소비자의 알권리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유통업체 역시 판매 전에 전량 회수와 폐기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상반기 4,332건의 야간 수거 검사 중 부적합 농축산물은 0.4%인 18건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야간 수거검사 전에는 물류센터에 입고되는 품목 중 샘플을 채취해 잔류농약 만 속성검사를 해 정밀도와 실효성이 낮아 안전을 보장할 수 없었다"며 "관리단의 철저한 야간 수거검사 이후 대형유통업체들이 검사 결과를 신뢰하게 됐고, 농축수산물 출하자에 대한 자체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기획단속 통해 원산지 표시제 조기 정착 기여

이외에도 상반기에 원산지 표시제 점검을 실시한 3만4,189개 업체는 도내 대상 업소 13만592개소의 26.2%에 달한다. 지난해 10월~12월 실시한 2만1,059개소를 합치면 38.3%에 이른다.

올해 상반기 위반건수는 원산지 허위표시 19, 미표시 31, 거래명세서 미보관 43건 등으로 관리단은 이들에게 영업정지 7일(21개소) 과태료 부과(29개소), 시정명령(41개소) 등의 조치를 내렸다.

특히 음식거리, 대학교, 소규모식당가, 음식문화시범거리 등 상대적으로 원산지표시제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획 단속'의 효과는 상당했다. 경기도는 올 상반기 474개소를 단속해 38건의 위반 사항을 적발하고 시정조치를 내렸다.

◇ 031-120번만 알면 먹을거리 걱정 뚝

"이 쇠고기 미국산 아닌가요?" "마트에서 산 마늘이 초록색으로 변해요?"
'1472(일사천리)시스템'은 경기도가 운영하고 있는 먹을거리 신고 콜센터(031-120, 경기도 민원 통합콜센터)의 처리 시스템을 말한다.

먹을거리에 대한 내용을 한 번 통화로(1) 신고 후 4시간 이내 검사 의뢰되며(4), 신고 후 7일 이내 검사 결과를 통보하고 조치하며(7), 통보 후 2주 이내에 불편 사항을 재확인 조치(2)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89건의 신고가 접수됐으며 모든 신고내용을 1472시스템에 따라 처리, 콜센터 이용자의 대부분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산지 표시, 먹을거리 이상 발견 등 먹을거리에 대한 안전여부가 궁금하면 031-120으로 신고하면 된다. 신고가 접수되면 안전관리단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사실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위법사항은 시정조치를 내리고, 신고자에게 처리결과를 신속히 통보해준다.

경기도 관계자는 "안전한 식탁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음식점 원산지표시 지도 단속을 운영할 것"이라며 "허위표시나 미표시 등을 사전에 예방해 먹을거리에 대한 신뢰가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먹을거리 안전관리단은 쇠고기 원산지 관리단으로 운영되어 오다가 먹을거리 안전검사 강화, 콜센터 운영 등 먹을거리 안전 전반에 관한 관리 업무를 강화하면서 지난해 10월부터 도입된 조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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