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RA에 ‘배터리 블록화’ 심화…K-배터리 ‘맞춤형 공략’ 나선다

IRA 등 전기차·배터리 규제·혜택에 ‘공급망 블록화’
K-배터리, ‘IRA 충족’ 위해 북미 공장 연이어 건설
중국 생산 설비서 나온 배터리는 중국·아시아 공략
“美·中 이원화된 공급망과 시장 대비한 전략 마련”
  • 등록 2023-04-05 오전 5:00:00

    수정 2023-04-05 오전 5:00:00

[이데일리 박순엽 김은경 기자] 미국 정부가 최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 공제(보조금) 잠정 세부 지침을 내놓으면서 배터리 산업의 공급망 블록화 현상은 더욱 심화하리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국내 배터리 업체들도 각국 정부의 혜택과 규제에 맞춰 원재료를 수급하고 제품을 생산해 해당 지역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 이를 공급하는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결정하는 IRA 배터리 부품·광물 세부 지침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추출·가공한 배터리 광물을 40% 이상 쓰거나 북미에서 생산·조립한 부품을 50% 이상 사용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각각 최대 3750달러의 보조금 혜택을 받는다.

이는 곧 전기차만 북미에서 생산한다고 해서 보조금 혜택을 모두 받진 못한다는 얘기로도 해석된다. 실제로 현대차 제네시스 GV70 전기차는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하지만 여기에 탑재된 SK온 배터리의 배터리 셀은 중국에서 생산된다. 이에 IRA 세부 지침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보조금 7500달러 전액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온 관계자는 “GV70 전기차 배터리는 중국에서 셀을 제조하다 보니 사용되는 광물이 중국에서 추출·가공된 비율이 높아 IRA 세부 지침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년쯤엔 보조금 요건을 충족하고자 배터리에 쓰이는 광물을 교체하는 등의 방안을 현대차와 논의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 배터리 업체 대부분은 양극재와 음극재 활물질 등을 국내에서 생산하고 이후 양극판·음극판을 만드는 단계를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어 기존 공정을 바꾸지 않아도 IRA 상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차량별 보조금 지급 여부는 해당 규정이 시행되는 오는 18일 발표될 예정이다.

국내 업체들은 북미에 공장을 두거나 둘 예정이어서 IRA 기준 충족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미국 미시간주 독자 공장과 오하이오주 제너럴모터스(GM) 합작 1공장을 운영 중인 LG에너지솔루션은 테네시주 GM 2공장·미시간주 GM 3공장·오하이오주 혼다 공장·캐나다 온타리오주 스텔란티스 공장에 이어 애리조나주에 독자 공장을 하나 더 짓기로 했다.

또 미국 조지아주에 공장 2개를 가동 중인 SK온도 포드와 합작법인 ‘블루오벌SK 배터리 파크’를 세우고 미국 켄터키주와 테네시주에 연산 129GWh 규모의 배터리 생산 공장 3곳을 추가 구축하기로 했다. 삼성SDI는 오는 2025년 생산을 목표로 스텔란티스와 미국 인디애나주에 합작 공장을 짓고 있다.

업계에선 IRA와 같은 전기차·배터리에 대한 각국 규제나 혜택이 늘수록 배터리 공급망 블록화가 심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배터리 공급망 블록화란 북미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북미에서 소비하는 것처럼 배터리 생산·소비 구역이 덩어리처럼 나뉘는 현상을 일컫는다. 삼성SDI가 중국 시안 공장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중국 내수나 아시아에만 공급하는 현상이 대표적이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국내 배터리 업계는 이러한 현상에 맞춰 크게 미국과 중국으로 이원화된 공급망과 시장을 대비한 전략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북미 지역 못지않게 생산 용량이 큰 중국 내 생산 설비를 통해선 프리미엄 배터리를 내세워 중국 내수 시장과 아시아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중국은 북미, 유럽과 함께 3대 전기차 시장으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배터리 공급망 내재화 전략 등이 IRA와 함께 추진되면서 배터리 산업의 공급망 블록화는 점차 심화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국내 배터리 업계는 북미·유럽 시장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중국 정부가 올해부터 자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만 지급하는 보조금 제도를 폐지한 만큼 중국 시장 공략에도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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