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제2롯데월드 저층부에 대한 임시사용을 서울시에 요청하자 서울시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교통혼잡과 시민 안전에 대한 철저한 대책마련이 선행되지 않고는 임시사용 승인을 내줘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016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건설되는 제2롯데월드는 123층 555m 규모의 롯데월드타워와 저층부인 백화점, 쇼핑몰, 엔터테인먼트동 등으로 조성된다. 롯데 측은 이 가운데 저층부 3개 동의 완공을 앞두고 연초부터 임시개장의 가능성을 타진해 왔다. 그러나 그동안 해당 공사장에서 화재와 근로자 사망사고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한 것이 문제로 지적된다. 서울시가 임시개장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제동을 걸어놓은 상태에서 롯데 측이 최근 소방분야에서 완공필증을 교부받게 되자 곧바로 사용승인 신청을 낸 것이다.
국내 최고층 랜드마크로 자리잡게 될 제2롯데월드는 지금의 롯데월드만으로도 차량 통행이 복잡한 잠실역 사거리에 들어서는 까닭에 완공 후 교통혼잡에 대한 우려가 작지 않다. 공사과정에서 안전사고가 잦았던 점도 안전대책에 대한 불안을 부채질하고 있다. 2012년 기준으로 전국에는 3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이 1020개동 있다. 여기에 최근 제주시가 관광호텔(46층), 콘도미니엄(56층)으로 이뤄진 쌍둥이 건물에 대한 건축허가를 승인한 데서 보듯 초고층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초고층 빌딩에는 그림자도 짙다. 주변 교통상황이 나빠지는 것이 일차적인 부작용이다. 게다가 만에 하나 화재 등 재난이 발생하면 상황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기 마련이다. 2010년 부산 해운대 주상복합 화재를 계기로 정부가 ‘고층건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세우고 고층화재 진압차 개발에 나서는 등 관련제도 개선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그 때문이다.
서울시의회가 제2롯데월드의 임시사용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은 저층부 상업시설을 개장하기에 앞서 믿을 수 있는 교통대책과 안전대책부터 제시하라는 주문이다. 공사 단계에서의 철저한 감리와 감독, 운영단계에서의 완벽한 안전대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