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건들은 대형 사고가 단기에 집중적으로 불거진 것도 충격적이지만 내용과 규모에서도 고객 신뢰를 크게 저버렸다는 점에서 후유증이 작지 않을 전망이다. 경남은행 직원은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무려 6년 이상 횡령을 반복했음에도 은행은 물론 금융당국도 알아채지 못했다. 국민은행 직원들은 최근 3년간 상장회사 무상증자 업무를 대행하며 알게 된 정보로 주식을 매매해 차익을 올렸는데, 한 부서 직원 17명 가운데 10여명이 연루됐다고 하니 가히 조직범죄나 다름없다. 대구은행의 경우는 다수 영업점에서 불법계좌 개설이 확인된 데다 고객의 관련 민원 제기에 제때 대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들의 내부통제와 금감원에 의한 외부감독 양쪽에 걸친 대수술이 필요해 보인다. 은행권은 다른 어느 분야보다 업무가 고도로 전산화돼 있다. 전산 시스템 모니터링만 철저히 하고 특정 보직의 장기근속에 대한 점검만 정밀하게 해도 비리를 상당부분 예방하거나 조기 대응할 수 있다. 변화한 업무환경을 고려해 내부통제와 외부감독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비리 행위자와 관련 경영자에 대한 처벌의 수위도 대폭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