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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의류 업체의 주가도 약세다. 까스텔바작(308100)의 주가는 9180원으로 지난해 6월 30일 52주 최고가 1만7350원 대비 반토막났다. 크리스에프앤씨(110790)도 이날 4만2600원으로 마감해 지난해 11월24일 52주 최고가 대비 16.31% 내림세를 보였다.
코로나 국면에서 수혜를 입은 골프주들이 최근 하락세로 전환한 건 추가 성장이 어렵다는 전망에서다. 지난 2년간 해외 여행을 못 간 고객을 중심으로 골프 시장이 급격히 팽창하면서 지난해 연말부터 성장률이 둔화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렸다. 여기에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이 부각되면서 상대적으로 관심이 줄었다는 분석이다. 손지연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1월을 기점으로 골프주의 외국인이 매도세가 강했는데 다른 섹터나 테마가 주목을 받으면서 거래량이 급감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내 골프주 중에선 골프존뉴딘홀딩스의 자회사인 골프존카운티가 골프장 사업을 하지만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에 못 미쳐 영향을 작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달리 스크린골프장이나 골프의류 업체는 해외 여행 증가가 호재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 해외 골프 수요와 스크린골프 수요는 대체재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해외 골프가 늘어난다고 해도 스크린골프 수요 감소에 미치는 영향력이 작을 것으로 봤다. 손 연구원은 “해외 원정 골퍼들이 생겨도 스크린 골프에 미치는 영향은 악재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필드 골프를 치러 나가도 스크린 골프를 이용하는 수요가 지속되기 때문에 실적이 발표되기 전후로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의류 업종의 경우에는 해외 골프 라운딩을 나가기 전 구매 수요가 늘면서 특수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해외 골프 여행 시 지출 금액은 평균은 2017년 기준 1인당 141만원으로 집계됐다. 이해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골퍼들은 통상적으로 라운딩 가기 전 골프복을 구매하기 때문에 해외 골프 여행에 따른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며 “신규 유입된 2030세대와 소비력을 지닌 4050세대 골퍼들은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여행이므로 많은 지출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