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한 임원에게 고객정보 유출 사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고 질문한 뒤 얻은 답이다. 최근 금융권의 최대 관심사는 뭐니뭐니해도 고객정보 유출이다. 카드사에서 시작했던 고객정보 유출의 불똥이 보험업계까지 튀면서 금융권에 비상이 걸렸다. 사건 발생 초기 먼 불 구경하듯 안도하던 보험업계도 적잖게 당황하는 모습이다. 여기에다 우왕좌왕하는 정부의 정책은 혼란마저 일으키고 있다.
처음에는 대출과 관련된 영업만 제한하겠다고 하더니 얼마 안 있어 카드·보험사들의 텔레마케팅(TM) 영업을 제한하고 나섰다. 이후 이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다시 부랴부랴 일부에 대해서 전화 영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사태를 빨리 수습하겠다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전형적인 탁상공론이라는 비난의 화살은 면하지 못하고 있다.
사태 직후 각 금융사와 금융당국의 수장들은 모두 국민 앞에서 머리를 숙였다. 그리고 수습이 먼저라며 책임론은 시기를 미뤘지만 이제는 책임론이 거세질 때가 왔다. 이번 사건은 금융사와 금융당국뿐만 아니라 정부의 총체적인 관리의 부실이 여실히 드러난 사건이기 때문이다. 물론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하겠지만 책임만큼 중요한 것은 앞으로 있을 부작용들에 대한 후속 대책 마련이다.
사태가 안정되고 벌어질 물밑 스카우트 전쟁도 염두에 둬야 한다. 경기 둔화로 채널 다변화 전략이 요구되면서 끊임없이 스카우트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시간을 들여 한 명의 인력을 키우는 것보다 여러 명을 스카우트하는 게 손쉽고 빠르기 때문이다. 이는 보험 설계사에 이어 TM채널까지 확대되는 추세다.
바둑 명언 중에 ‘신물경속(愼勿輕速)’이라는 말이 있다. 바둑을 둘 때 경솔하게 빨리 두지 말고 한 수 한 수 잘 생각하면서 두라는 얘기다. 정부의 신중한 정책 판단과 배려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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