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장관은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IMF/WB 연차총회 참석기자들과 조찬간담회를 갖고 어제(23일) 라가르드 총재와의 공식면담에서 이러한 내용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라가르드 총재가 아시아권 국가들과 IMF가 협력할 때 어려움이 있을 경우 중재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이에 지난해 IMF쿼터증액 논의 당시 라가르드 총재(당시 프랑스 재무장관)가 도움을 줬으니 선진국-신흥국 간 협력에 흔쾌히 협조하겠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국가는 자신의 IMF쿼터를 줄이는 대신 우리나라 등 신흥국의 쿼터를 늘리는 데 합의했다.
박 장관은 가교역할 요청에 대해 "아시아 국가가 IMF의 구제금융 지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있으므로 이를 해소하고, 아시아권 역내 금융안전망과 IMF의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차원에서의 중재 역할이 아니겠냐"고 해석했다. 치앙마이이니셔티브(CMIM)와 IMF의 FCL(탄력적 대출제도), PCL(예방적 대출제도) 등 구제금융지원방안을 연계하는 방안에서의 중재라는 해석이다.
그러나 라가르드 총재는 이전부터 브릭스 등 신흥국이 유로본드를 매입하는 등 유럽 재정위기 해결에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을 요청한 바 있어 `가교역할`이 이러한 의미에서 나온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전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박 장관은 무디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등 신용평가사와 비공식 면담을 한 결과에 대해 "(면담 이후) 개인적으로 자신감을 갖게 됐다. (신용등급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신평사들은 우리나라 경제 펀더멘털이 튼튼하다고 총평했다"고 말했다.
다만, 무디스는 가계부채와 향후 복지지출 증가에 따른 재정건전성 저해가능성을, S&P는 북한리스크를 우리나라 경제의 위험요인으로 지적했다.
다만 박 장관은 S&P가 북한리스크를 신용등급 상향조정 불가의 원인으로 지목한 것에 대해 "북한리스크는 큰 불확실성이므로 S&P의 신용등급이 유의미한 시그널을 갖기 위해선 북한요소를 배제하고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북한리스크는 각주로 표시하는 방안을 S&P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에 S&P는 그런 사례는 없었지만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취했다고 박 장관은 설명했다. S&P는 우리나라 신용등급에 대해 북한리스크가 크다는 이유로 6년째 A등급을 부과하고 있다. 이는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일부 유럽국가과 같은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