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대한항공(003490)은 차세대 항공기 A380 일본 취항을 앞두고 TV광고까지 내보냈던 터라 아쉬움이 더욱 크다. 저가항공사 가운데 처음으로 나리타 노선 배분권을 따낸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역시 일본시장을 제대로 공략하지 못할까봐 걱정하는 분위기다.
◇ `공들여왔던 일본, 원전 사태에 줄줄이 여행 취소` 당초 항공사들은 올 한해 일본시장 공략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었다. 작년 일제히 흑자전환하거나 흑자 전환 가능성을 보인 저가항공사들은 매출 고공행진을 잇기 위해 올해는 해외노선을 늘릴 방침이었다. 그 정점에 있는 것은 당연히 최고의 황금노선인 일본 노선이었다.
그러나 일본 대지진은 이 모든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었다. 대지진만으로도 일본 기피 현상이 생길법한데 방사능 우려마저 터지면서 사실상 `영업 중단` 위기에까지 내몰린 것.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3월말, 4월 중으로 벚꽃 여행을 가겠다는 수요는 물론, 여름 휴가 때 일본을 가겠다던 고객들마저 모두 계획을 취소하는 분위기"라며 "일본 시장은 당분간 끝났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 日시장 정상화 안되면 큰 타격..대체시장 발굴 노력도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은 작년 여객 매출 가운데 21.7%, 15.6%를 일본에서 벌어들였다. 일본시장이 조기에 정상화되지 않으면 받게 될 타격이 적지 않을 것임을 알 수 있다. 대지진 초기만 해도 우려가 크지 않았다. 일본에서 한국으로 대피하는 수요가 꾸준히 있었기 때문. 항공사들에 따르면 당시 일본~한국 노선 탑승률은 100%에 육박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 탑승률 또한 60% 수준으로 `최악`은 아니었다.
이 관계자는 또 "원전 사태가 더욱 확산되지만 않기를 바랄 뿐"이라며 "만약 이 이슈가 상반기 내내 계속된다면 한국을 찾는 외래객 수요마저 끊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때문에 제주도 등 대체시장 발굴에도 주력하고 있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일본은 물론 쓰나미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동남아마저 기피하는 고객이 많다"며 "이 고객들을 제주도로 돌리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현재 분위기를 전했다.
▶ 관련기사 ◀
☞`평창·빙속에 마리나`..대한항공, 스포츠마케팅 `후끈`
☞대한항공, 인천시와 `왕산 마리나` 조성사업 박차
☞증권사 신규 추천 종목(30일)